상단영역

본문영역

일본 정부가 6일 종료 예정이었던 긴급사태(국가비상사태) 선언을 이달 말까지 연장한다

4일 오후 공식 발표됐다.

일본 정부가 지난달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 수 급증에 따라 일본 전역에 선포했던 ‘긴급사태’(국가비상사태)를 이달 말까지 연장한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 ⓒSTR via Getty Images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4일 오후 코로나19 정부 대책본부 회의에서 긴급사태 선언 기한을 5월 31일까지 연장한다며 이는 일본 전역에 해당한다고 발표했다. 오는 6일 종료 예정이었던 긴급사태 선언 기한을 20여 일 연장한 것이다. 

일본 정부는 지난달 7일 도쿄도, 오사카부 등 7개 도도부현에 대해 긴급사태를 선언한 뒤 확산세가 계속되자 같은 달 16일 이를 일본 전역으로 확대한 바 있다.

아베 총리는 오는 14일을 목표로 신규 감염자 수와 감염 경로 불명의 감염자 수, PCR 검사 진행 상황 등을 분석한 뒤 가능하다고 판단되면 31일 이전에 긴급사태 선언을 해제할 수도 있다는 의사를 드러냈다.

일본 정부는 도쿄를 비롯한 13개 지자체에 대한 ‘특정 경계 도도부현’ 지정을 유지한다면서도 나머지 34개 도도부현에 대해서는 ”지역 내 감염 확산과 의료 제공 상황 등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사회 경제 활동의 수준을 높여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3일 오후 10시 기준(아사히신문 집계) 일본 내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전날 대비 203명 증가한 1만 5084명이며, 사망자는 19명 늘어난 536명으로 확인됐다. 

 

김태우 에디터: taewoo.kim@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일본 #긴급 사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