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일본의 국민 상대 신종 코로나 검사 고의적 기피 정황이 문서로 확인됐다 (사진)

전국에 의사들에게 지침이 내려진 것으로 보인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
아베 신조 일본 총리 ⓒASSOCIATED PRESS

일본이 코로나19 검사를 고의적으로 기피했다는 정황이 문서로 확인됐다. 

주간아사히는 14일 발매된 최신호에서 ”(코로나19) PCR(유전자 증폭) 검사가 극히 일부 사람에게만 실시되지 않았다는 ‘확실한 증거‘를 입수했다”며 일본 도쿄 의학협회가 도내 의사들에게 배포한 ‘주치의 외래진단절차(초진의 경우)’라는 문건을 공개했다.

이 문건은 도쿄의 한 내과 의사 A씨가 주간아사히에 제공한 것으로, 지난달 26일 의학협회가 작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 감염 의심 환자가 병원을 처음 방문했을 때부터 PCR 검사를 받기까지의 순서가 담겼다.

이에 따르면 일본 후생노동성이 제시한 ’37.5도 이상의 발열(4일 이상 지속, 고령자나 기저질환자는 2일 이상 지속의 경우)‘, ‘권태감’ 등의 증상 외에도 ‘호흡 곤란, 과호흡‘, ‘청진시 수포음이 들림’ 등의 폐렴 의심 증상이 있을 때만 혈액검사와 흉부 X선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이후에도 코로나19 감염 여부를 확인하는 PCR 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산소포화도(SpO2) 93% 미만’이라는 조건을 충족해야만 한다.

여기서  ‘산소포화도(SpO2)’란 혈중 산소가 적혈구와 결합하고 있는 비율을 일컫는 말로, 정상인은 일반적으로 98% 정도의 산소포화도를 나타낸다. A씨는 아사히에 ”(산소포화도가) 93% 미만이라는 건 숨을 쉴 때 쌕쌕거리며 죽을 만큼 괴로운 상태”라며 분노했다.

즉, 몹시 위험한 상태까지 증상이 악화하지 않을 경우 일본에서는 PCR 검사를 받을 수 없다는 소리다. A씨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세 조건을 모두 채우지 못해 (PCR 검사) 대상에서 제외된다. 조건을 충족할 무렵에는 너무 늦을 수도 있다”면서 ”이렇게 엄격한 조건을 의료 종사자들에게는 보이면서 일반 시민들에게는 발표하지 않았다. 이건 ‘이중 잣대’다”라고 증언했다.

주간아사히는 도쿄 외에도 이 같은 검사기피가 일어나고 있다며 사이타마시 니시다 미치히로 보건소장이 10일 ”병상과 격리시설이 부족해 검사 실시 기준을 까다롭게 해 왔다”는 폭로를 했다고도 전했다.

 

 

일본 공산당 코이케 아키라 의원은 같은날 트위터에 ”왜 일본의 PCR 검사가 이렇게 적은 것인지 그 이유를 이제 알 수 있다”면서 요코하마시의 관련 센터 설명서를 공개했다. 그가 공개한 사진에는 상담부터 PCR 검사까지 도달하는 매우 복잡한 절차가 문서화돼 있다.

14일 기준 일본의 코로나19 확진자수는 전일 대비 386명 늘어난 7509명이다. 이는 집단 감염이 발생한 크루즈선과 전세기 귀국자 등을 뺀 수치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일본 #PCR 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