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일본이 중국의 홍콩보안법 제정 비판 공동성명 참여를 거부하며 미국과 척을 질 위기다

지금까지는 미국 편을 들어 왔다.

Cracked brick wall painted with an Chinese flag on the left and an Japanese flag on the right.
Cracked brick wall painted with an Chinese flag on the left and an Japanese flag on the right. ⓒGwengoat via Getty Images

일본 정부가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을 둘러싼 미국 등의 비판성명 참여 제안을 거절한 것으로 드러났다.

교도통신 등은 최근 홍콩 국가보안법 도입을 두고 중국을 강하게 비판하고 있는 미국이나 영국 등이 일본 측에 관련 공동성명에 참여해 달라는 의사를 타진했으나 이를 거부하고 있었다고 7일 알렸다.

보도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으로 당분간 보류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일 실현을 위해 중국을 지나치게 자극하는 것을 방지하려 배려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비판성명 관계국 사이에서는 이 대응에 실망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홍콩을 두고 미국과 유럽 등이 중국과의 대립을 심화하고 있는 가운데 이 같은 일본의 결단은 해당국과의 균열을 낳을 우려가 있다고 매체는 밝혔다.

중국은 지난달 28일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전체회의에서 홍콩보안법 제정안을 통과시켰다. 이 제정안은 중국 정부 반대 시위 등을 막기 위한 내용을 주요골자로 한다.

이날 영국, 미국, 캐나다, 호주 4개국 외무·국무장관은 중국의 홍콩보안법 통과를 비판하는 공동성명을 냈지만 일본은 이에 참여하지 않았다. 다만 같은날 주일 중국대사를 초치해 우려를 표명하는 데 그쳤다.

그러나 여태껏 코로나19 관련 미국을 지지하는 행보를 보였던 일본의 이번 결정이 미중 양측의 신뢰를 잃을 수도 있는 상황이다. 앞서 일본은 중국 내 일본기업 공장의 이전을 지원하는 정책, 대만의 WHO(세계보건기구) 총회 옵서버 참가 지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코로나19 중국발원설’ 언급 등의 입장을 고수했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미국 #일본 #중국 #홍콩 국가보안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