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일본 사원 채용에 AI 활용 유행

서류전형에서 사용된다.

ⓒ한겨레

일본 삿포로맥주는 올해 신입사원 채용부터 서류전형에 인공지능(AI)을 본격 활용하기 시작했다. 인공지능이 과거 서류전형 합격자들의 제출 서류 내용을 학습한 뒤에 이를 바탕으로 서류전형 합격자와 불합격자를 가른다. 과거에는 인사 담당자가 해마다 6000명 가량의 지원자 제출 서류 내용을 모두 읽어본 뒤, 합격 여부를 가렸다.

‘요미우리신문’은 일본 기업들이 인공지능을 사원 채용에 도입하는 경우가 확산되고 있다고 26일 전했다. 인공지능을 사원 채용에 도입할 경우 장점은 인사 담당자의 주관이 개입할 여지가 없다는 점이 우선 꼽힌다. 또한 서류전형에 걸리는 시간도 40% 정도 줄어든다.

보험 회사인 손해보험재팬닛폰코아도 일부 사원 채용에 인공지능을 활용하고 있고, 소프트뱅크도 지난해부터 인공지능을 채용 보조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다.

취직정보회사인 리쿠르트가 지난 1월에 종업원 5000명 이상 일본 기업 94개사를 대상으로 한 조사를 보면, 조사 대상 기업 가운데 23%가 채용에 인공지능을 도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답했다.

하지만 구직자들은 기계가 사람의 인생을 좌우하는 것 아니냐며 거부감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취업정보회사 디스코가 이달초 대학생 등 1258명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인공지능이 서류전형 합격자를 판단하는 것에 대해 “절대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가 50.1%로 과반수를 넘었다.

기업들도 아직은 초기 단계여서 신중하다. 삿포로맥주에서는 인공지능이 서류전형에서 떨어뜨린 지원자들을 대상으로 인사 담당자가 다시 한번 서류를 점검한다. 인사담당자가 우수하다고 판단한 경우에는 추가 합격시킨다. 미쓰비시종합연구소의 야마노 다카마사 연구원은 “지금은 인공지능 활용의 초기 단계”라며 “인공지능 활용이 채용 업무 부담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이후에는 도입 기업이 급속히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일본 #인공지능 #채용 #신입사원 #고용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