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일본 정부는 전 가구 배포용 '아베노마스크' 오염을 알고도 모른척 했다

곰팡이, 악취, 이물질 혼입 등의 문제가 제기됐다.

곰팡이가 슨 것으로 확인된 일본 전 세대 배포용 마스크
곰팡이가 슨 것으로 확인된 일본 전 세대 배포용 마스크 ⓒ마이니치 신문

일본에서 코로나19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대책으로 가구당 2장씩 나눠주고 있는 천 마스크, 이른바 ‘아베노마스크’의 오염이 속속 확인되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이 사실을 알고서도 배포를 강행한 것으로 드러났다.

마이니치 신문은 정부 코로나19 대책반에 배부된 내부 문서에 18일 임산부용 외의 전 가구 배포를 앞두고 포장을 시작한 마스크 200만장 가운데서도 벌레나 머리카락, 보풀, 곰팡이 등 200건의 오염 사례가 나와 있다고 알렸다. 즉 정부가 전 가구 배포용 마스크의 오염을 사전에 알고 있었다는 것이다.

앞서 일본에서는 14일부터 임신부를 대상으로 50만장의 마스크를 먼저 배포했지만 이 같은 오염 사례가 속출하며 21일 배포 중단을 결정했다. 그러나 전 가구용 마스크는 오염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하는가 하면 보도를 통해 이 같은 사실이 알려진 후에도 배포를 강행하겠다는 입장이다.

마스크 배포를 담당하는 후생노동성 경제과는 임산부용 이외의 불량품을 공표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 신문에 ”답변할 수 없다”며 배포 중단을 검토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도 이날 오전 정례 기자회견에서 “생산, 유통 등의 과정에서 일정 정도 불량품이 생기는 경우도 있지만, 실제 배포 전 단계에서 적절히 제외되고 있다”면서 “현 시점에선 반품을 검토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일본 #아베 신조 #마스크 #아베노마스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