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장성규가 '워크맨' 일베 논란에 "한 번만 믿어 달라"고 사과했다

논란 이후 구독자 수가 급감했다.

방송인 장성규
방송인 장성규 ⓒ유튜브 '워크맨'

JTBC 스튜디오 룰루랄라의 유튜브 콘텐츠 ‘워크맨’ 자막이 극우 성향 온라인 커뮤니티 일간베스트(이하 일베)에서 사용되는 용어를 자막에 사용했다는 논란이 인 가운데, 출연자인 방송인 장성규가 직접 해명에 나섰다.

20일 ‘워크맨’ 유튜브 채널에는 ‘새벽에 장성규님으로부터 영상을 전달받았습니다. 그 분의 뜻에 따라 편집없이 올립니다.’라는 제목의 동영상이 올라왔다.

영상에서 장성규는 ”먼저 이번 일로 인해서 상처받으신 분들, 또 이번 일로 염려를 끼쳐드리게 된 점, 모든 상황에 대해서 죄송하다는 말씀 먼저 올리겠다”라며 ”제 짧은 생각에 여러분들께 바로 표현해드리고 대화를 나눴을 때 혹시나 더 오해가 커지거나 혹은 또다시 상처를 받으시는 분들이 계시진 않을까 염려가 돼서 좀 신중하게 임하자 하는 마음에서 좀 늦어졌다는 점 말씀드리고 싶은데 너그럽게 양해해주시길 부탁드리겠다”라고 설명했다.

또 ″지난 일주일 동안 잠이 잘 안 왔다”라며 ”어떻게 하면 오해를 풀어드릴 수 있을지 고민 끝에 다 떠나서 제가 느낀 그대로를 말씀드리는 게 최선이 아닐까 하는 판단이 섰다. 저희 제작진에 대한 이야기를 꼭 드리고 싶었다”라고 말했다.

장성규는 ”저희 제작진 덕분에 이렇게 ‘워크맨‘이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었다”라며 제작진을 일컬어 ‘좋은 동생들‘, ‘여러분들께 즐거움 드릴 수 있는 콘텐츠 만들고자 그 마음밖에 없는 아이들’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제가 느꼈던 동생들은 여러분들께서 오해하시는 그런 동생들 아니다. 한 번만 믿어주시고 다시 한번 좀 예쁘게 봐주시길 부탁드리겠다”라며 ”저뿐만 아니라 모든 제작진이 큰 애정을 갖고 일주일 정말 여러분들께 즐거움 드리고자 하는 마음 하나로 열심히 작업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일베 자막 논란이 인 유튜브 채널 '워크맨'
일베 자막 논란이 인 유튜브 채널 '워크맨' ⓒ유튜브 '워크맨'

 

장성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 일 너무나 죄송한 마음이 크다. 반성하고 반성해서 다시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테니까 잘 부탁드린다. 저희가 여러분께 드릴 수 있는 최선의 모습은 앞으로 더 실수 없이 즐겁고 또 한편으론 유익한 정보들도 드릴 수 있는 그런 콘텐츠를 선물해드리는 게 아닌가 싶다. 노력하겠다. 더 조심하고 더 신중하겠다”라고 말했다.

‘워크맨’ 측은 해당 영상 게시물 상단에 고정 댓글로 ”오늘(3월 20일) 새벽 2시경 장성규 님으로부터 동영상 하나를 받았다. 해당 영상 공개로 인해 최근 논란이 출연자에게까지 옮겨가지 않을까 우려되어 고민했지만, 그분의 진정성이 담긴 요청에 의해 편집 없이 영상을 올린다. 다시 한번 논란에 대해 사과드리며, ‘워크맨’이 받은 사랑에 보답하고자 더욱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공지했다.

앞서 ‘워크맨‘은 피자 박스 접기 아르바이트에 도전하는 장성규, 김민아의 모습을 담은 ‘부업’ 편을 11일 공개했다. 이후 온라인 커뮤니티와 SNS 등지에서는 ‘부업’ 편에 나온 ’18개 노무’라는 표현이 일베 파생 표현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제작진은 다음날인 12일 ”사전적 의미인 ‘노동과 관련된 사무’의 뜻으로 전달하고자 했음을 알린다. 해당 단어를 특정 커뮤니티에서 정치적인 목적으로 사용 중이라는 사실은 전혀 인지하지 못한 상태”라는 입장을 냈다.

스튜디오 룰루랄라는 13일 ”온라인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해야 할 디지털 콘텐츠 제작진이 해당 자막으로 인한 파장을 예상치 못했다는 사실과 이런 상황을 야기한 관리 프로세스 자체에 큰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다”라며 ”관리자와 제작진에게 책임을 묻고 징계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장성규 #일간베스트 #워크맨 #일베 논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