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내향성과 사회불안증을 구별하는 방법

우리의 잘못된 고정관념은 그렇지 않아도 힘든 사람들을 더 힘들게 한다.

내향성과 사회불안증은 자주 혼동되는 주제다. 사람들의 인식에서는 물론 인터넷 밈(meme)을 통해서도 그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꼭 기억할 게 있다. 혼자 있는 것이 편한 것과 정신적 장애는 똑같은 것이 아니라는 점. 

사회불안증을 앓지만 소외되는 건 싫을 때

내향성은 혼자 있는 걸 선호하는 특성이다. 사회불안증은 남의 눈초리나 자기에 대한 사회의 관찰을 두려워하는 데서 유래하는 정신적 장애다. 한 통계에 따르면 약 50만 명의 한국인이 불안장애 증상으로 2013년에 병원을 찾았다. 물론 사회불안증을 앓는 내향인도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 두 가지를 같은 이슈로 착각하는 건 문제에 문제를 더하는 셈이다.

그 차이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준비한 만화를 참고하시길.

1. 내향인은 시끄러운 파티가 괴롭다. 사회불안증 환자는 파티 자체가 두렵다. 

ⓒEVA HILL FOR HUFFPOST

자살 예방 단체인 제드제단의 빅토르 슈워츠 박사에 의하면 사회불안증 환자는 다른 사람들과 소통해야 한다는 생각만으로도 경직 상태가 된다. 

슈워츠 박사는 ”내향성은 성향일 뿐이다. 따라서 내향인은 다른 사람들과 소통하는 데 시간이 좀 더 걸리거나 그런 상황에 어렵게나마 대처할 수 있다.”라며 ”사회불안증 환자는 그런 상황을 앞두고 심각한 불안감을 느낀다. 다른 사람과 섞인다는 생각만으로도 자기 기능을 제대로 못 한다.”라고 덧붙였다.

2. 내향인은 그 성향을 지니고 태어났을 확률이 높다. 사회 불안증 환자의 경우엔 그가 어떤 환경을 거쳤느냐에 따라 그 증상이 더 두드러질 수 있다.  

ⓒEVA HILL FOR HUFFPOST

임상심리학자 엘런 헨드릭슨에 의하면 사회불안증 환자는 자기가 겪은 환경과 경험에 의한 결과물이다. 즉, 타인에게 괴롭힘을 당하거나 거부당했을 때 그런 증세가 굳어진다. 반면에 내향성은 아주 어릴 때부터 몸에 밴 성향이다. 

그녀가 사이언티픽아메리칸에 올린 글엔 ″내향성은 성향이다. 그런 성향을 지니고 태어났다는 뜻이다. 반면에 사회불안증 환자는 원래부터 사회를 두려워 한 사람이 아니다. 불안증을 느낄 확률이 좀 더 높은 사람일 수는 있지만,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굳혀진 병이다.”라고 적혀있다.

3. 내향인은 다른 사람들과 만나기 전에 혼자 조용한 시간을 보내는 걸 좋아한다. 사회불안증 환자는 사람들을 만날 걱정에 공황장애를 겪는다.  

ⓒEVA HILL FOR HUFFPOST

내향인은 외출 전후에 자기만의 조용한 시간을 갖는다. 혼자인 것이 재충전에 더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사회불안증 환자에게는 많은 사람이 있는 장소에 나가는 게 공포다. 공황장애나 스트레스에 시달리게 된다.

슈워츠 박사는 ”사회불안증 증세는 일반 불안증 증세와 비슷하다. 차이는 그런 증세를 불러일으키는 환경과 배경이다.”라고 말했다. ”즉, 긴장감, 불안감, 안절부절못하는 기분, 가슴이나 목이 갑갑한 느낌, 지나치게 빠른 맥박, 손에 땀이 나는 것, 속이 울렁거리는 것 등이다.”

4. 내향인은 소통을 싫어하는 게 아니다. 의미 없는 잡담이 싫을 뿐이다. 사회불안증 환자는 다른 사람들이 자기를 늘 비판적인 시선으로 보고 있다고 믿는다.

ⓒEVA HILL FOR HUFFPOST

내향인은 대중 앞에서 연설이나 프리젠테이션을 하는 걸 두려워하지 않는다. 다만 그런 모임에 이어지는 사람들과의 잡담이 싫을 뿐이다. 사회불안증 환자에게는 많은 사람 앞에 서는 그 자체가 힘들다. 사회불안증 환자는 완벽주의자일 확률도 높다. 대중 앞에서의 실수를 두려워하는 이유다.

슈워츠의 설명이다. ”사회불안증 환자는 비난이나 조롱을 가장 두려워한다. 그는 자기가 혹시 창피스러운 일이나 언행을 범할까 봐 늘 걱정한다. 속으로 ‘목소리가 이상하게 나오면 어떡하지?‘, ‘말을 버벅거리면?’ 등의 걱정을 한다.”

결론: 그릇된 고정관념은 그렇지 않아도 힘든 사람들을 더 힘들게 한다. 그러니 제대로 이해하고 배려하자. 

 

*허프포스트US의 글을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건강 #정신건강 #내성적 #내향인 #사회불안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