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나는 양성애자 남성이다 | 바이섹슈얼들이 가장 많이 듣는 질문 14가지

안타깝게도 양성애의 존재를 부인하는 사람들이 많다. 한 종류의 성기에만 충성을 맹세하는 게 아니라, 사람을 보고 선택한다는 걸 도저히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래서 나는 어처구니 없는 똑같은 질문들에 끝없이 계속 답해야 한다. 바이 인식의 날(BiVisibility Day)을 맞아 나는 이번 기회에 사람들이 가장 많이 묻는 질문 14개에 대한 나의 답을 하고 싶다. 무지한 사람들이 더 이상 묻지 않아도 되도록.

  • Lewis Oakley
  • 입력 2016.09.27 09:54
  • 수정 2017.09.28 14:12

나는 양성애자 남성이다. 거짓말이 아니다. 나는 혼란을 겪고 있는 게 아니고, 게이인데 이렇게 말하는 것도 아니다.

25세인 나는 무엇이 나를 흥분시키고 무엇이 나를 흥분시키지 않는지 알고 있다고 안전하게 말할 수 있다.

게다가 나는 양성애자 남성인 게 정말 좋다. 젠더와 무관하게 섹시하고 흥미로운 사람들을 발견할 수 있다는 건 대단한 특권이다. 재미있었고, 흥미로운 사람들을 만났고, 양성애자로 커밍아웃하고 난 뒤 내 삶은 훨씬 더 좋아졌다.

안타깝게도 양성애의 존재를 부인하는 사람들이 많다. 한 종류의 성기에만 충성을 맹세하는 게 아니라, 사람을 보고 선택한다는 걸 도저히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래서 나는 어처구니 없는 똑같은 질문들에 끝없이 계속 답해야 한다. 바이 인식의 날(BiVisibility Day)을 맞아 나는 이번 기회에 사람들이 가장 많이 묻는 질문 14개에 대한 나의 답을 하고 싶다. 무지한 사람들이 더 이상 묻지 않아도 되도록.

양성애자들이 가장 많이 듣는 질문 14

1. 솔직히 당신 게이 아닌가?

아니, 나는 양성애자다. 게이인 남성들이 커밍아웃하기 전에 시험삼아 자신이 양성애자라고 말하는 게 정말 큰 문제다. 그런 사람들을 만난 사람들은 양성애자 남성들은 전부 다 게이가 되어 가는 중이라고 생각해 버린다. 사실 그 남성들은 결코 양성애자가 아니었다. 그들은 언제나 게이였다. 그걸 몰랐거나, 받아들이지 않았던 것뿐이다. 나는 양성애자고 평생 양성애자일 것이다. 그게 섹슈얼리티의 의미다.

그런 성적 탐구/혼란/부정의 시기를 규정하는 새로운 단어가 필요하다. 양성애자를 그 단어로 혼동해서 써서는 안 된다!

2. 그래도 더 선호하는 성이 있지 않나?

일부 이성애자와 게이들이 이해하기 힘드리라는 건 이해하지만, 나의 경우엔 그렇지 않다. 내게 있어 젠더는 아무 상관이 없는 것이고, 그건 내가 평등하고 싶어서가 아니라 내 뇌가 그렇게 되어 있기 때문이다. 나는 성기가 아닌 사람을 보고 사람을 사귄다.

3. 같이 잔 남성들 수에 비해 같이 잔 여성들은 몇 명이나 되나?

그거야 말로 가장 양성애혐오적 발언이다. 내가 더 선호하는 성이 없다고 말하면 보통 그 질문이 따라온다. 사람들이 이 질문에서 끌어내고 싶어하는 것은 이제까지의 내 기록을 보고 '아 넌 남성보다 여성들이랑 훨씬 많이 잤네? 넌 아마 이성애자인가 봐.'라는 식의 결론이다. 난 더 선호하는 성이 없다! 내 개인적인 히스토리를 이용해 나를 공격하고 당신의 양성애 혐오를 정당화하지 말라!

4. 그럼 당신은 아무하고나 자는가?

내가 젠더를 기준으로 선택하지 않는다고 해서 내가 까다롭지 않다는 뜻은 아니다. 평범한 사람들보다 선택지가 2배 넓을 경우, 선호하는 '타입'은 더 구체적이 된다. 돈이 많다고 생각해 보라. 은행에 수백만 파운드가 있다고 해서 가게에 있는 물건을 다 사는가? 아니면 더 특별하고 잘 만들어진 물건들에 대한 더 정제된 취향이 생길까? 양성애자라는 건 그런 기분이다. 드물고 흥미롭고 특이한 사람을 찾게 된다. 그런 사람 말곤 다 지루하다.

5. 그냥 혼란스러운 건 아닌가?

아니다. 간단한 문제다. '나는 남성과 여성을 좋아한다.' 단 네 단어로 요약했다. 이걸 이해할 수 없다면 문제가 있는 건 아마 당신의 지성일 것이다.

6. 당신이 뭘 좋아하는지 아직 모르는 건 아닐까?

상스럽게 굴거나 너무 많은 걸 털어놓으려 하는 건 아니지만, 난 내가 좋아하는 게 무엇인지 정확히 알 수 있기에 충분한 수 이상의 사람들을 만나 보았다.

7. 하지만 당신이 여성과 사귈 때면 당신은 이성애자 아닌가?

여자친구가 있다는 건 내 연애 상태를 바꿀 뿐, 내 섹슈얼리티를 바꾸지는 않는다.

8. 당신의 여자 친구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흑인 남성이라면 인종 차별주의자와 사귀지 않을 것이듯, 나는 양성애 혐오자는 사귀지 않는다. 사실 내 여자 친구는 내가 양성애자라는 것 때문에 나를 더 좋아한다. 그녀는 내가 자신과 사귀는 이유가 내가 남성이고 그녀 다리 사이에 있는 것에 집착하기 때문이 아니라는 걸 안다. 그녀는 내가 그녀를 인간으로서 좋아해서 사귄다는 걸 안다.

9. 당신이 같이 잔 여성들이 당신이 남성들과도 잤다는 걸 괴상하다고 생각하지는 않는가?

아니, 그녀들은 혜택을 보는 것이다. 통계적으로 양성애자 남성들이 섹스를 더 잘한다. 이성애자 남성들은 섹스를 한 가지 관점에서밖에 이해하지 못하지만, 양성애자 남성들은 양쪽에서 다 이해한다. 게다가 내가 섹스를 잘하는 남성과 잔다면, 나는 그에게서 배운다.

10. 한 가지 성과 사귀고 있을 때 다른 성과의 섹스가 그립지는 않은가?

만약 당신이 누군가와 섹스를 하면서 속으로 '당신이 다른 사람이었으면 좋겠어'라고 생각해 본 적이 있다면, 당신은 제대로 하고 있지 않은 것이고 뭔가 잘못된 선택을 한 게 분명하다. 나는 그런 상황에 처해 본 적이 없다.

이런 식으로 설명해 보자. 금발과 갈색머리가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남성이 있다고 하자. 그가 갈색머리 여성을 사귀면, 금발이 그립다고 해서 금발 여성과 바람을 피울까?

아니다!

내가 연애 중일 때면 지하철에서 '저 여자 섹시하군', '저 남자 섹시하군' 같은 생각은 하겠지만 그게 끝이다. 내가 연애를 하는 건 이유가 있는 거고, 나는 바람은 피우지 않을 것이다. 나는 자제력이라는 신묘한 것을 지니고 있다.

11. 그래도 양성애자 남성은 바람 피울 확률이 더 높지 않은가?

바람 피우는 것은 성격적 특성이지 섹슈얼리티 특성이 아니다.

12. 당신은 LGBT 커뮤니티의 일원인가?

그렇게 생각하고 싶지만, 슬프게도 나는 그런 집단들에 깊은 신뢰를 가질 수가 없다. 게이 남성들은 이성애자들보다 통계적으로 더 양성애 혐오적이고, 양성애자들에 대한 존중이 부족한 사람들이 많다. LGBT 집단들은 양성애자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양성애자들을 어떻게 돌봐야 하는지 전혀 모른다는 걸 몇 번이고 입증한 바 있다.

13. 당신의 섹슈얼리티를 가지고 그토록 법석을 피우는 이유가 무언가?

사람들이 쉬지 않고 내게 나는 혼란스러운 거라고 말하니까. 사람들은 계속해서 내 여자친구에게 내가 게이일지도 모른다고 말하니까. 사람들은 내가 무엇에 흥분하는지를 나보다 자기들이 더 잘 안다고 생각하니까. 영국에는 유명한 양성애자 남성들이 없고, 전반적으로 양성애자들에 대한 존중이 정말 부족하다. 내가 양성애에 대해 말하는 것은 양성애자로서의 삶을 이해하고 사랑하는 사람이 있다는 걸 나보다 어린 양성애자들이 알았으면 해서다. 영국에는 양성애자 잡지, 양성애자들만의 장소, 사교 앱도 없다. 어린 양성애자들이 스스로에 대해 더 배우고 자신과 비슷한 사람들을 만나려면 어디로 가야 하는가?

14. 당신은 자신의 섹슈얼리티가 부끄러운가?

절대 아니다! 내 삶은 멋지다!

Images by Andrew J Eastwood

*허프포스트UK의 I'm A Bisexual Man - It's Awesome!을 번역,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동성애 #kr-gay voices #양성애자 #성소수자 #바이섹슈얼 #라이프스타일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