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불법촬영 피하려면 옆으로 서라???' 경찰의 시대착오적 캠페인에 비판이 잇따르고 있다

불법촬영의 책임을 가해자가 아닌 피해자에게 떠넘긴다는 지적이다.

고양여성민우회
고양여성민우회 ⓒ고양여성민우회 트위터

 

일산 동부경찰서가 지하철 내 불법촬영을 막기 위해 시범적으로 실시한 ‘대국민 옆으로 서기’ 캠페인에 비판 여론이 이어지고 있다. 불법촬영의 책임을 가해자가 아닌 피해자에게 떠넘기는 시대착오적 발상이라는 지적이다. 

논란이 된 캠페인은 일산 동부경찰서가 지난 10일부터 정발산역에서 시범실시하고 있는 ‘대국민 옆으로 서기’이다. 에스컬레이터 승하차 시 정면으로 탑승하고, 이동 중에는 시야 확보를 위해 옆으로 서서 이동하자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캠페인이다. 이에 대해 일산 동부경찰서 측은 에스컬레이터 뒤쪽에서 불법촬영 피해가 빈번하게 발생하자, 이를 예방하기 위해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해당 소식이 알려지자 일부 여성단체를 중심으로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고양여성민우회는 ”성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짧은 치마를 입고 다니지 말라는 ‘성범죄피해자 유발론’과 다르지 않다”며 ”불법촬영은 가해자가 저지르는 범죄고 범죄를 철저히 수사해야 하는 것은 경찰의 의무”라고 11일 비판했다.

단체 측은 해당 캠페인을 비판하기 위해 ”왜 우리가 조심해야 하나”, ”넓혀야 할 것은 시야각이 아니라 성인지 관점이다” 등의 문구가 적힌 피켓을 들고 옆으로 서는 퍼포먼스를 선보이기도 했다.

지적이 이어지자 일산 동부경찰서 측은 ”캠페인 내용은 여성들만을 지칭한 것은 아니었고 남성과 여성 모두가 참여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마치 불법촬영 원인이 여성에게 있는 것처럼 보이려는 의도는 전혀 아니었다”고 고양신문에 해명했다. 또한, 해당 캠페인 문구’에 대해선 경기지방경찰청 차원에서 재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여성 #경찰 #불법촬영 #여성단체 #캠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