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해찬이 첫 당 최고위에서 재판 불출석 전두환'씨'에 대해 한 말

'전두환씨가', '전두환을'이라고 불렀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왼쪽부터), 이해찬 신임 당대표, 홍영표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왼쪽부터), 이해찬 신임 당대표, 홍영표 원내대표가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입장하고 있다. ⓒ뉴스1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신임 당대표가 27일 열린 첫 최고위원회의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이 알츠하이머 진단을 이유로 5‧18 관련 재판에 불출석 통보한 데 대해 “어이 없는 일”이라며 ”반드시 법정에 세워 준엄한 법의 심판을 받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전 전 대통령을 ‘전두환씨‘, ‘전두환’이라고 불렀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신임 지도부 제1회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전두환씨가 알츠하이머 핑계로 법원에서 진행되는 5‧18 관련 첫 공판에 불출석하겠다고 밝혔다”며 ”법정에 출석해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해도 용서 받지 못할 것 같은데 법원에 불출석한다는 것은 어이없는 일이다”라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권력을 잡기 위해 공수부대를 광주로 보내 잔인한 학살을 저지른,절대 용서할 수 없는 죄를 우리는 기억하고 있다”며 ”정의로운 대한민국이라면 전두환을 반드시 법정에 세워 준엄한 법의 심판을 받도록 해야 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전 전 대통령은 지난해 4월 자신의 회고록에 ‘광주사태 당시 헬기 기총소사는 없었던 만큼 조비오 신부가 헬기사격을 목격했다는 것은 왜곡된 악의적 주장이다. 조 신부는 성직자라는 말이 무색한 파렴치한 거짓말쟁이다’라고 썼다가 ‘사자 명예 훼손’ 혐의로 기소됐다. 27일 광주지법에서 이 혐의에 대한 재판이 열릴 예정이었다. 하지만 전 전 대통령 쪽은 애초 출석하겠다고 밝혔다가, 알츠하이머 진단 등을 이유로 불출석한다고 통보했다. 이에 법원은 알츠하이머 진단이 형사재판에 출석하지 않는 정당한 사유가 될 수 없다고 밝혀, 강제구인 가능성도 거론되고 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전두환 #이해찬 #알츠하이머 #최고위원회의 #재판불출석 #전두환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