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루브르 유리 피라미드' 건축가 이오 밍 페이가 별세했다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세계적인 건축가 이오 밍 페이(I.M. 페이)가 16일(현지시각) 타계했다. 향년 102세. 

이오 밍 페이. 
이오 밍 페이.  ⓒASSOCIATED PRESS

페이의 건축사무소 페이 콥 프리드 & 파트너스는 허프포스트에 페이의 사망 소식을 알렸다.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리 청 페이는 이날 부친이 밤사이 별세했다고 밝혔다.

중국계 미국인 건축가인 그는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의 유리 피라미드로 이름을 알렸다. 가장 유명한 작품 중에는 미국 워싱턴 D.C. 국립미술관 동관과 보스턴 JFK 도서관, 홍콩 중국은행 타워, 뉴욕 포시즌스 호텔 등이 있다.

JFK 도서관
JFK 도서관 ⓒGetty Editorial

루브르 박물관의 유리 피라미드는 현재 전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건축물 중 하나지만, 건축 당시에는 프랑스 미술계로부터 비판받았다. 

페이는 지난 1983년 뉴욕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자신의 건축물 중 가장 좋아하는 게 뭐냐는 질문을 받았다. 이에 그는 ”어떻게 고르겠나. 아이가 여럿 있는 부모와 마찬가지다. 각자의 단점도, 성격도 다르다.”라고 답했다.

루브르 박물관 유리 피라미드 앞에 선 페이. 
루브르 박물관 유리 피라미드 앞에 선 페이.  ⓒASSOCIATED PRESS

1917년 중국에서 태어난 페이는 학업을 위해 17살의 나이로 미국에 이민했다. 그는 매사추세츠공대(MIT)와 하버드에서 건축학을 공부했으며 이후 하버드의 조교수로 근무했다. 1950년대에는 건축회사를 창립한 뒤 40여년 간 건축가로 활동했다. 1993년에는 대통령 자유 훈장을 수여받은 바 있다.

 

* 허프포스트의 ‘Architect I.M. Pei Dead At 102’를 번역, 편집한 것입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부고 #건축 #건축가 #이오 밍 페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