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라후프 운동 제대로 하는 방법

무게를 더한 훌라후프가 틱톡을 장악하고 있다.

당신은 현재 ‘운동’에 관한 글을 읽고 있다. 우리는 좀 더 움직일 필요가 있긴 하다. 그런데 아시나요? 운동은 당신을 더욱 행복하고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는 사실을.

여기 한 운동이 있다. 고작 몇 분 지났을 뿐인데 숨이 가빠진다. 심근경색 때문인지, 주체할 수 없는 간지러움 때문인지 정확하게 말하기 어렵다.

바로 훌라후프다. 훌라후프에는 부인할 수 없는 재미있는 무언가가 있다. 훌라후프를 바닥으로 떨어뜨리지 않는다면? 여러분은 곧바로 8살로 돌아간 듯한 그낌을 받을 거다. 아무런 걱정없이 훌라후프 성공이라는 당신의 성취에 자부심을 느낀다는 말이다.

훌라후프는 운동처럼 느껴지지 않지만 이미 수백만명이 선택한 피트니스 트렌드다. 무게를 더한 훌라후프는 코어를 강화하는 운동이고, 틱톡에서 훌라후프는 유행처럼 번지고 있다.

코어 밸런스에서 나온 1kg 훌라후프를 한 번 보자. ”초보자 및 고급 사용자 모두에게 완벽한”이라고 광고하는 이 24.99 파운드(한화로 약 40,321원) 훌라후프는 코로나19 펜데믹 중 가장 인기 있는 제품이었다고 한다.

자, 그래서 훌라후프는 당신에게 정말 좋은 운동일까? 혹시 웨이트 후프가 필요한가? 훌라후프가 정말 오랜만이라면 어떻게 시작해야 좋을까? 정말 궁금한 게 많다.

훌라후프는 정말 좋은 운동이다

훌라후프는 심장에 무리가 덜 가는 운동으로, 러닝처럼 격렬한 운동이 힘든 이들에게 딱이다.

훌라핏의 감독 겸 수석 강사인 칼라 로즈는 ”훌라후프를 통해 힘, 균형, 조정력, 유연성뿐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 불안, 자존감 향상 등 많은 정신 건강상의 이점을 얻을 수 있다”라고 말한다. 그는 ”훌라후프는 몸뿐만 아니라 마음도 고양시키는 강력한 도구”라고 강조한다.

그는 또 후프가 복부 근육을 겨냥하고 훈련시켜 코어 힘과 안정성을 높이고 허리를 날씬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근육들을 모아야 앞 뒤나 옆구리를 계속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다리와 엉덩이의 근력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

웨이트 후프를 원하는가?

솔직히 말하자면, 제 옆구리에 박혀 있는 체중의 굴렁쇠가 제 즐거움을 앗아가고, 처음의 간드러움이 지나고 나니, 좀 부드러워지는 것 같아요. 고맙게도, 로즈는 후프가 무겁다고 해서 무조건 더 좋다는 뜻은 아니라고 하더군요.

로즈는 ”지나치게 무거운 후프는 부상 위험을 증가시키고 사용하기에 매우 고통스러워서 엉덩이와 복부에 멍이 들 수 있다. 후프는 분명 운동이지만, 무거운 후프는 손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훌라후프로 편안하게 운동할 수 있는 시간을 단축하고, 할 수 있는 운동량을 제한하는데, 훌라후프 운동의 재미를 상당 부분 빼앗길 수 있다”라고 조언했다.

훌라후프 시작하는 법

후프를 샀다면, 어떻게 후프를 두 바뀌 이상 회전시킬 수 있을까? 로즈는 ”짧게, 날카롭게, 빠르게 후프를 코어로부터 밀어낸다. 엉덩이로 큰 원을 만들거나 좌우로 비틀지 마세요. 모든 움직임은 배에서 나와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로즈는 훌라후프 돌리는 법은 자전거 타는 법과 같이 전혀 새로운 기술이라고 정의했다. 그는 ”여러분의 몸이 배워야 하는 완전히 새로운 움직임이다.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단지 연습만 하면 된다”라고 했따.

훌라후프 돌리기에 성공했다면? 훌라후프를 이용한 새로운 동작도 연습해볼 수 있다.

후프 스쿼트: 허리에 있는 후프를 돌리며 스쿼트. 다리, 엉덩이, 배 운동.

다리 들어올리기: 한 다리로 균형을 잡고 후프 하기. 코어 힘을 기를 수 있고 몸의 균형을 맞출 수 있음.

댄스 시퀀스: 간단한 안무 해보기. 팔과 다리 동작을 더한다면 적당한 심장 운동이 됨.

림보: 허리에 후프를 두른 채 몸을 뒤로 젖혀 튕기며 걷기.

운동은 조금 힘들 수 있지만, 두려워하지 않고 더 움직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하이킹을 좋아하든, 자전거 타기를 좋아하든, 유튜브 운동을 좋아하든 훌라후프 운동을 좋아하든, 운동은 즐길 거리가 되어야 한다.

Move

*허프포스트 미국판 기사를 번역,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