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배구계 ‘학폭’ 논란 등 폭력 만연한 세태에 허지웅이 한 말은 우리 모두를 돌아보게 한다

"알량한 폭력에 쉽게 굴복하고 절망하는 이유는 그곳이 갇힌 세계이기 때문입니다."

허지웅이 최근 폭력이 만연한 세태에 일침을 던졌다.
허지웅이 최근 폭력이 만연한 세태에 일침을 던졌다. ⓒ허지웅 인스타그램, 온라인커뮤니티

 

최근 배구계 ‘학폭’ 논란이 연이어 불거지는 가운데 작가 겸 방송인 허지웅이 폭력이 만연한 현 세태에 일침을 던졌다. 

허지웅은 16일 인스타그램으로 “살면서 딱 한 번 기절할 뻔한 적이 있었다”면서 군대에서 겪은 불합리한 일을 들려줬다. 그는 “작은 골방에서 화가 잔뜩 난 부사관에게 일방적으로 구타를 당했다”며 “내가 아무리 논리적으로 해명을 해봤자 이 사람이 절대 납득할 리 없다는 걸 깨닫는 순간 머리가 멍해지면서 갑자기 구토가 밀려오고 손발을 마음대로 쓸 수도 없고 휘청거렸다”고 당시를 떠올렸다.

허지웅은 이어 “떠올려보면 나를 살릴 수도 죽일 수도 있다고 믿는 사람 앞에 던져진 내가 적어도 이 갇힌 세계 안에서 스스로를 지킬 수 있는 방법이 아무것도 없다는 데서 절망했던 것 같다”며 “꼭 군대만이 아니다. 살면서 우리는 갇힌 세계를 자주 목격하거나 경험하게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가정이 내가 아는 세상의 전부인 자녀가, 학교가 전부인 학생이, 직장이 전부인 직장인이, 혹은 운동이 세상의 전부인 선수가, 밖에서 보면 믿을 수 없을 만큼 작은 권력을 가지고 세상을 다 가진 것처럼 구는 자들의 알량한 폭력에 쉽게 굴복하고 절망하는 이유는 그곳이 갇힌 세계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갇힌 세계에서는 나아질 수 있다는 희망을 도무지 갖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러면서 허지웅은 “지금 고통을 겪고 있는 거기가 세상의 전부가 아니며 반드시 나아질 수 있다는 희망을 허락하는 것. 누군가는 성공하고 또 누군가는 실패하겠지만 적어도 누구도 고립되게 하지 않는 것. 그런 것이 가정폭력, 학교폭력, 직장 내 따돌림에 대처하는 첫걸음이 아닐까”라고 밝혔다.

허지웅은 그간 사회 이슈에 관한 소신 발언으로 화제가 됐다. 그는 앞서 공분을 샀던 ‘정인이 사건’에 대해서도 “고통받는 삶 이외에 다른 삶이라는 게 존재하는지 알지 못하고 세상을 떠난 정인이의 사연에 수많은 이들이 아파하며 분노하고 있다”며 ”아직 내가 본 것을 말하지 못한 이웃이 있다면 꼭 경찰에 연락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코로나19 확산 당시 일부 종교단체가 예배를 강행하자 “코로나19 대유행의 길목마다 교회가 있었다”며 ”예수가 죄인들을 위해 대속했듯 엉뚱한 자영업자들의 생계가 대속물로 치루어졌다”고 쓴소리를 하기도 했다.

 

이인혜 에디터 :  inhye.lee@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폭력 #학폭 #허지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