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2016년 01월 21일 11시 56분 KST | 업데이트됨 2016년 01월 21일 12시 00분 KST

겨울철 반려동물을 안전하고 따뜻하게 해주는 법 8가지

Tudor Costache

1. 건강 검진을 받게 하라

나는 모든 반려동물을 1년에 두 번 검진 받게 할 것을 권한다. 나이가 많은 동물들은 특히 더 그래야 한다. 본격적으로 추워지기 전인 가을이나 초겨울에 검진을 받아두는 게 가장 좋기는 하다.

2. 동물을 실내에 머물게 해라

고양이는 언제나 실내에 머물게 할 것을 권한다. 날씨가 좋을 때 쓸 수 있는 실외용 고양이 케이지를 쓸 때나 줄에 묶어 산책할 때 데리고 나가는 때를 제외하면 말이다.

개에게 운동이 필요하면 당연히 데리고 나가라. 당신이 추워서 돌아가고 싶어질 때면 아마 당신의 개도 추워하고 있을 것이다. 큰 개는 작은 개들보다 추위와 눈에 훨씬 더 잘 견딘다. 만성 질환이 있거나, 아주 어리거나 늙은 동물들은 젊고 건강한 동물들보다 추위에 더 약하다.

3. 개의 목걸이에 당신의 현재 연락처가 적혀 있는지 확인하고, 밖에서는 늘 끈에 묶어 둬라

1년 중 개가 가장 많이 없어지는 계절이 겨울이다. 땅에 눈이나 얼음이 있으면 동물이 냄새를 맡지 못하고 길을 잃기가 쉬워진다. 특히 눈보라가 칠 때가 위험하다. 털색이 밝은 개는 눈 위에 있으면 알아보기 힘들 수 있다.

4. 이웃 고양이들을 배려하라

당신은 고양이를 실내에서 키울지 모르지만 그렇지 않은 이웃도 있을 수 있고, 또 당신 집 근처에 사는 길고양이들도 있을지 모른다. 날씨가 추우면 길 고양이들은 자동차 아래나 바퀴 속으로 기어 들어가기도 한다. 그러니 겨울에는 시동을 걸기 전에 차 안이나 주위에 있을지 모를 고양이들을 위해 자동차 본넷 뚜껑을 큰 소리가 나게 두드려 주는 게 좋다.

5. 개를 데리고 밖에 다녀온 다음에는 닦아주라

동물이 겨울에 실외로 나가면 발에 암염, 얼음, 부동액 등 유독한 화학 물질이 묻을 수 있다. 발이 트고 갈라지지 않도록, 그리고 유독 물질을 섭취하지 않도록 눈과 얼음이 있는 밖에 나갔다 온 다음에는 개의 발과 다리, 몸 아래 부분을 꼼꼼하게 닦아주자. 얼었거나 눈이 있는 표면을 걷다가 발을 다쳤거나 피가 나지는 않는지 수시로 확인하라.

6. 털이 짧거나 나이가 많거나 약한 동물에겐 스웨터를 입혀주는 게 좋을 수 있다

아무리 추워도 옷을 입지 않는 동물도 있다. 하지만 당신의 반려동물이 옷을 입는 것을 특별히 싫어하지 않는다면, 특히 밖에 나갔을 때 옷으로 따뜻하게 해줘도 된다.

다만 반려동물들이 체열의 대부분을 잃는 신체 부위는 발바닥, 귀, 기도이므로, 옷으로 따뜻하게 해주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7. 겨울 동안에는 털을 짧게 깎지 말라

길어야 보온이 더 된다.

8. 당신의 반려동물이 나이가 많거나, 관절염이 있거나, 몸이 약하다면 특히 주의하라

당연한 얘기겠지만, 나이든 동물, 퇴행성 관절 병이 있는 동물, 기타 만성 질환이 있는 동물들은 추위에 취약하다. 아픈 동물이 겨울을 잘 나는 방법을 수의사와 상의하라. 따뜻한 방에 두툼하고 부드러운 침대를 마련해줘라.

Photo gallery 마음을 뭉클하게 하는 동물 사진 모음 See Gallery

*허핑턴포스트US의 How to Keep Your Pet Safe and Warm in Cold Weather를 편집했습니다.

PRESENTED BY 오비맥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