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지금은 현명하게 투자할 때다. 코로나19 대유행 중 일상생활에서 돈을 절약하는 방법 (전문가 팁)

약속 신중히 잡기, 술 줄이기, 정기예금 들기, 주식 투자 전 마음가짐 등.

ⓒbaona via Getty Images

 

코로나19 대유행 초기에는 모두가 경제적으로 어렵다는 인식이 있었다. 하지만 오히려 팬데믹은 부의 불평등을 촉진해 부자는 더 많은 돈을 벌고, 가난한 사람은 더 가난해지는 경향이 두드러졌다. 

만약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지금부터라도 코로나19 이후 소비 생활을 대비하는 게 중요하다. 아래 전문가들이 일상생활에서 돈을 아낄 수 있는 유용한 팁과 주식 투자 시 꼭 알아야 할 점을 소개했다. 

 

1. 어떤 약속을 잡고 거절할지 신중하게 결정하자

먼저 사회생활을 할 때 누구와 얼마나 자주 만나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 사람을 만나는 걸 좋아한다면 약속을 거절하기 힘들 수 있지만, 가끔은 거절도 필요하다. 자신감 코치 아지즈 가지푸라는 ”우선 이번 주 많은 약속 중 두 개 거절할 수 있는 일을 골라보라”고 조언했다. ”마치 헬스장에 처음 갈 때처럼 처음 상대방의 제안을 거절할 때는 엄청 힘들 수 있다. 하지만 거절하는 방법을 배우면 새로운 자유를 얻을 수 있다.”

일주일에 3~4번 내게 연락 온 모든 약속에 참석하는 대신 좀 더 신중하게 약속을 잡아라. 이런 사회생활의 수가 줄어들면 자연스럽게 불필요한 지출을 막을 수 있다. 남는 돈은 저금하자.  

ⓒLuke Chan via Getty Images

 

 

2. 술은 적당히 한두 잔만 마시자. 건강과 경제적 여유 모두 지키는 방법이다

술을 마시는 양을 줄이자. 술을 마실 때 서너 잔 대신 한두 잔만 즐기는 게 경제적으로 좋다. 술값을 아낄 수 있고 기분 좋은 상태로 그 자리를 즐길 수 있다. 많은 사람이 코로나19 대유행 중 술을 마시는 횟수와 양이 늘었다. 건강 및 경제적으로도 위험할 수 있다. 

‘글로벌드럭세베이’의 윈스톡 교수는 ”코로나19로 많은 사람이 더 자주 술을 마시는 데, 그게 엄청난 양이란 걸 깨닫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가장 충격받은 부분은 술을 마시는 양이 급격히 늘어난 후 단시간 내 신체와 정신 건강을 위협했다. 보통 술 문제는 몇 달 또는 몇 년에 걸쳐 발생한다고 믿지만, 한두 달 만에도 늘어난 술의 양은 일상을 위협하기 충분했다.” 

술을 마실 때 먼저 건강을 염두에 두고 양을 조절하고 경제적 이익도 생각해 보자. 갑자기 술의 양을 줄이는 건 쉽지 않지만 분명 도움이 된다. 

 
 
 

3. 조금씩이라도 정기예금에 들자. 적은 이자라도 돈이 된다

돈을 모으려면 조금씩이라도 정기적으로 예금을 하는 게 중요하다. 일반 은행 계좌에 돈을 넣을 때보다 정기예금이 보통 조금이라도 더 높은 이자율을 갖고 있다. 조금의 차이지만 이왕 은행에 돈을 그냥 둘 예정이라면 작은 이자라도 챙기는 게 이득이다. 은행이나 상품마다 금리가 다르기 때문에 꼼꼼하게 비교해보고 선택하자. 

″매달 정해진 예금이 자동으로 빠져나가는 방식이다. 정해진 방식이 엄격하다고 느낄 수 있지만 미리 기간과 예금 금액을 설정하기 때문에 충동 소비 예방에 도움이 된다. 돈을 쓰기 전, 기본으로 나가는 비용을 떠올려라.”  소비자 지출 전문가 가레스 쇼우의 말이다.   

 

Bitcoin shown floating above a circuit board
Bitcoin shown floating above a circuit board ⓒSiegfried Layda via Getty Images
 

 

4. 투자는 도박이다. 장기적으로 냉철하게 판단하라

만약 코로나19 상황에도 돈을 어느 정도 모았다면, 코인이나 주식 등 새로운 투자 방법을 찾아보자. 쇼우는 실제 투자 전, 미리 관련 지식을 공부하거나 전문가와 상담하라고 조언했다. 

투자는 도박과 같다. ‘머니세이빙엑스퍼트’는 ”주식 투자 시 보장된 수익이란 말은 믿지 말라. 여러분은 돈을 걸고 위험을 무릅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더 많은 수익을 원할수록 더 많은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한 번에 돈을 다 잃는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다양한 종목 및 회사에 투자하는 게 바람직하다. 투자할 때 최소 5년 길게 보라. 만약 장기 투자가 힘들면 투자보다 차라리 정기예금에 돈을 안전하게 보관하는 게 더 현명하다.” 

″어떤 곳에라도 투자할 때 냉정함을 유지하라. 항상 돈을 잃을 수도 벌 수도 있다. 다른 사람의 행동만 보고 바로 다 팔거나 사는 건 절대 금지다.”

 

 

 

 

*허프포스트 영국판 기사를 번역,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