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주한중국대사관이 국내 대학가 한-중 학생 대립에 유감을 표했다

홍콩 시위 지지 현수막을 두고 한국 학생들과 중국 유학생들이 충돌하고 있다.

국내 대학가에서 중국인 추정 인물들이 홍콩 시위 지지 대자보를 훼손하고 한국인 학생들과 충돌하는 일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주한 중국대사관이 유감을 표했다.

홍콩 지지 현수막
홍콩 지지 현수막 ⓒ홍콩을 지지하는 연세대학교 한국인 대학생들 제공/뉴스1

주한 중국대사관은 15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대변인 담화에서 ”최근 홍콩 정세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라며 ”여러 가지 이유로 관련 사실이 그대로 객관적으로 반영되지 않고 있으며, 이로 인해 한국의 일부 지역, 특히 개별 대학 캠퍼스에서 중국과 한국의 일부 청년 학생들이 감정대립을 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어 유감”이라고 밝혔다. 

주한 중국대사관 대변인은 이어 ”홍콩은 중국의 특별행정구”라며 ”홍콩이 중국에 반환된 이후, ‘일국양제‘, ‘홍콩인이 홍콩 치리’ 및 고도의 자치방침은 확실하고 철저하게 이행되고 있으며 홍콩시민들의 권리와 자유는 법에 따라 충분히 보장받고 있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홍콩의 문제는 동란과 무질서 속에서 해결될 수 없으므로, 폭력을 중단시키고 질서를 회복하는 것이 현재 홍콩이 당면한 가장 시급한 과제”라며 ”중국의 ‘일국양제’ 방침은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어서 대변인은 ”친석적인 이웃 국가인 한국의 국민들이 이를 이해하고 지지해주기를 바란다”라며 ”중국의 청년 학생들이 중국의 주권을 훼손하고 사실을 왜곡하는 언행에 대해 분개와 반대를 표하는 것은 당연하며 사리에 맞는 일”이라고 적었다.

10일 오후 서울 관악구 중앙도서관 건물 한 벽면에 붙어있던 홍콩 시민을 응원하는 문구를 쓸 수 있는 '레넌벽'이 훼손된 채 방치되어 있다.
10일 오후 서울 관악구 중앙도서관 건물 한 벽면에 붙어있던 홍콩 시민을 응원하는 문구를 쓸 수 있는 '레넌벽'이 훼손된 채 방치되어 있다. ⓒ뉴스1

대변인은 또한 ”중국 정부는 해외 중국 국민들이 현지 법률과 법규를 준수하고, 이성적으로 애국 열정을 표현하며, 자신의 안전을 지키는데 주의하도록 일관되게 요구하고 있다”라며 ”한국에 있는 많은 중국인 유학생들이 열심히 학업에 임하고 한국 사회의 중국에 대한 전면적인 이해와 중한 우호 관계의 발전을 촉진하는데 긍정적인 기여를 하기를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고려대, 한국외대, 한양대 등 서울 주요 대학에서는 홍콩 시위를 지지하는 내용의 대자보와 현수막을 두고 한국 학생들과 중국 유학생들 간의 대립이 이어지고 있다. 앞서 한양대에서는 양측이 몸싸움까지 벌이는 등 거세게 충돌한 것으로 전해졌다. 양측의 갈등이 계속되자 경찰도 수사에 나선 상황이다. 경찰은 연세대 학생이 게재한 홍콩 시위 지지 현수막이 중국인들에 의해 훼손당하는 일이 벌어지자 원 게시자의 고소장을 접수하고 수사에 착수했다. 

 

김태우 에디터: taewoo.kim@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중국 #홍콩 #홍콩 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