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성과급이 20년만에 사라졌다...사모펀드에 팔린 홈플러스에 벌어진 일

“MBK파트너스가 투자금 회수하려는 의도다”

홈플러스가 적자를 볼 때도 주던 성과급을 20여년 만에 처음으로 지급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직원들은 회사를 인수한 사모펀드가 인건비를 줄이는 극단적 방법을 동원해 투자금을 회수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며 반발하고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임일순 홈플러스 대표이사는 지난  10일 임직원에게 ’17/18년도 성과급에 관하여’라는 제목의 이메일을 보냈다. 임 대표는 ”아쉽게도 우리는 지난해 주요 사업 계획상의 성과 지표를 달성하지 못했고 전년 대비로도 실적이 악화된 상황”이라며 ”이에 회사가 정한 지급기준에 의거해 성과급을 지급하지 않게 됐다”고 밝혔다. 그는 ”하지만 지난 한 해 여러분의 노력에 대한 감사 등을 고려해 모든 직원께 특별격려금을 지급하기로 했다”며 ”특별격려금은 11일 지급된다”고 덧붙였다.

홈플러스는 과거 테스코 시절부터 지난 20여년간 통상적으로 매년 성과급을 지급해왔다. 성과급 규모는 직급에 따라 다르지만, 연봉의 10∼30% 수준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홈플러스는 홈플러스㈜와 2008년 인수한 홈플러스스토어즈㈜(옛 까르푸, 홈에버) 두 법인으로 이뤄져 있는데, 이 중 홈플러스 법인은 사모펀드 MBK파트너스에 인수되기 직전인 2015년도 91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지만 위로금조의 성과급이 지급됐다. MBK파트너스 인수 후인 2016년도에는 309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해 연봉의 11%가량을 성과급으로 지급했다. 이번에 임 대표가 성과급 대신 지급하겠다고 밝힌 특별격려금은 30만원으로 기존 성과급에 비해 턱없이 적은 액수다. 

ⓒ뉴스1

홈플러스는 지난 2월 말 2017 회계연도를 마무리하고 현재 실적을 확정하는 외부 회계감사 과정을 진행 중이다. 확정된 실적은 이달 중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게재될 예정이다.

앞서 임 대표는 지난 3월 기자간담회에서 “지난해(2017년 3월~2018년 2월) 가결산 실적으로 10조4000억원의 거래액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홈플러스㈜를 100% 지배하고 있는 홈플러스스토어즈㈜의 16/17년도 연결기준 매출은 약 8조원 수준이었다. 이런 점에 비춰 유통업계는 홈플러스의 영업이익이 감소했을 수는 있지만, 적자를 보는 극단적인 상황까지 이르진 않았을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고 조선일보는 전했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대형마트 업황이 좋지 않은 만큼 업계 평균 수준의 영업이익 감소를 겪지 않았을까 예상한다”며 “그렇다 해도 흑자를 기록했을 텐데, 적자일 때도 지급되던 성과급이 사라졌다는 것은 인건비를 최대한 줄이겠다는 것으로밖에 해석되지 않는다”고 조선일보에 말했다. 

직원들은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홈플러스 노동조합은 지난 12일 낸 ‘성과급 미지급에 대한 노동조합 입장’을 통해 ”(회사가) 언론에는 높은 매출 신장을 자랑하더니 이제 와서는 경영목표 달성 여부를 이유로 성과급을 지급하지 않는다고 한다”며 ”회사는 어떻게든 회사의 대외적인 이미지를 좋게 만들어 다시 되팔 생각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사모펀드인 MBK파트너스가 인건비 절감과 점포 매각을 통해 본격적인 투자금 회수에 나서고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홈플러스는 2015년 MBK파트너스로 주인이 바뀐 이후 2016년 가좌점, 김포점, 김해점, 동대문점, 북수원점 5개 점포를 판 데 이어, 지난해 강서점도 매각했다. 올해 말에도 동김해점을 폐점하고 부천 중동점을 매각할 예정이다. 또 매장 80여곳 중 40여곳을 자산으로 하는 리츠(REITs, 부동산투자회사) 설립을 준비 중이다. 홈플러스가 매장을 이 리츠에 넘긴 후 임대료를 내고, 리츠는 홈플러스로부터 받은 임대료를 배당금으로 나눠 주는 형태다.

노조 쪽은 ”특히 심각한 점은 이번 성과급 미지급 사태가 동김해점 폐점과 40개 매장 매각발표와 연결돼 있다는 점”이라며 ”의도는 너무나 명확하다. MBK가 차입금을 상환해야 할 시기가 다가오자 회사를 되팔아 투자금을 회수하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번 사안과 관련해 홈플러스 관계자는 조선일보에 “실적 목표를 달성하지 못해 성과급을 지급하지 못하게 됐다”며 “직원들의 마음을 헤아리고 격려하는 차원에서 임 대표가 이메일을 작성해 해명한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성과급 #홈플러스 #점포매각 #사모펀드 #MB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