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하이바이, 마마' 속 김태희 딸은 딸이 아니라고?

아역배우 서우진에 대한 드라마 팬들의 관심이 높다

tvN 제공
tvN 제공

지난달 22일 시작한 토일드라마 <하이바이, 마마>(tvN)의 관심은 5년 만에 복귀하는 김태희에 쏠렸다. 두 아이의 엄마가 된 김태희는 극 중 죽어서도 아이 곁에 머물다 49일간 환생하는 엄마 ‘차유리’를 연기한다. ‘만인의 연인’이었던 김태희가 엄마로 나온다는 사실이 화제를 모았다.

그런데 요즘 김태희 만큼 관심을 끄는 인물이 등장했다. 김태희의 딸 ‘조서우’로 나오는 아역 배우 서우진이다. 김태희의 어린 시절과 너무도 닮은 모습이 단번에 눈길을 사로잡았다. 누리꾼들은 오래전 ‘MBC 스페셜’에 공개됐던 김태희의 어린 시절 사진과 아역의 모습을 비교하며 감탄했다.

'MBC 스페셜' 방송 화면
'MBC 스페셜' 방송 화면

그런데 사실 서우진은 딸이지만 딸이 아니다. 인터넷에서 서우진을 검색하면 성별이 여자가 아니라 남자로 표시된다. 서우진‘양’이 아니라 서우진‘군’이다. 남자아이가 딸 연기를 하는 것이다. 요즘 공연계에서 유행하는 ‘젠더 프리’(성별을 허무는 시도) 같은 시도가 아니다. 리얼리티를 살리려는 선택이었다. 제작진이 김태희의 딸을 연기할 배우를 찾으면서 가장 중요하게 여긴 건 싱크로율이었다. '하이바이, 마마 제작진은 <한겨레>와의 통화에서 “똘망똘망한 눈이 김태희와 똑 닮아 싱크로율이 높았고 연기도 안정적으로 잘해서 캐스팅했다”고 밝혔다.

남자아이가 여자 역할을 맡은 경우 나올 여러 가지 우려를 제작진도 모르지 않았다. 그래서 아이는 물론 아이 엄마와 오랫동안 깊은 대화를 나눈 뒤 결정했다고 한다. 아이에게도 촬영 때마다 상황을 잘 설명해주고 이해시켜 준다.

극 중 서우진군이 연기하는 ‘조서우’는 여러 가지 이유로 말을 별로 하지 않는다. 주로 빙긋이 웃는다. 보통은 이럴 경우 설정을 딸에서 아들로 바꾸기도 하는데, '하이바이, 마마'는 대를 잇는 모녀의 애틋한 관계가 이야기의 주요한 부분으로 등장하기 때문에 설정이 바뀌지 않았다.

재미있는 것은 이 드라마를 집필한 권혜주 작가의 이전 작품인 '고백부부'(한국방송2·2017년)에서도 장나라와 손호준의 아들 역할을 여자아이인 박아린이 연기했다는 점이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드라마 #김태희 #하이바이 마마 #서우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