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치권에서 폭우 피해를 두고 ‘4대강 사업’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문 대통령도 “4대강 보의 홍수 여부 분석할 기회"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 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수석 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정세균 국무총리가 10일 오후 전남 구례 5일시장을 찾아 침수 피해를 입은 시장 내 수재민 무료급식소에서 상인들을 격려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10일 오후 전남 구례 5일시장을 찾아 침수 피해를 입은 시장 내 수재민 무료급식소에서 상인들을 격려하고 있다. ⓒ뉴스1

초장기 장마로 전국에 침수 피해가 잇따르는 가운데, 이명박 정부의 역점 사업이었던 4대강 사업의 홍수 예방 효과를 두고 여야가 연일 입씨름을 벌이고 있다.

10일에는 문재인 대통령까지 나서 “4대강 보의 홍수 예방 효과를 검증하라”고 지시하면서 이 문제가 정치쟁점으로 떠오를 조짐을 보인다.

문 대통령은 10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50일이 넘는 최장기간 장마와 폭우로 발생한 전국적 피해의 원인을 규명하는 데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4대강 보가 홍수 조절에 얼마나 기여하는지 실증·분석할 기회다. 댐의 관리와 4대강 보의 영향에 대해서도 전문가와 함께 깊이 있는 조사와 평가를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의 발언은 이번 폭우 피해를 고리 삼아 정부의 ‘4대강 재자연화’ 정책을 공격하려는 미래통합당의 공세에 적극 대처하겠다는 의지 표명으로 해석된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10일 오후 전남 구례군 구례읍 수해 피해 상황 현장을 방문해 주민들과 인사하고 있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10일 오후 전남 구례군 구례읍 수해 피해 상황 현장을 방문해 주민들과 인사하고 있다. ⓒ뉴스1

미래통합당은 이번 기회에 실패작으로 낙인찍힌 4대강 사업의 정당성을 입증받겠다며 연일 이 문제의 이슈화에 공들이고 있다.

김종인 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섬진강이 4대강 사업에 빠졌던 것을 굉장히 다행으로 생각한다고 이야기한 사람이 있었는데 이번 홍수를 겪으면서 그것이 결국 잘못된 판단 아니었나 생각할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최형두 원내대변인은 “(문 대통령 발언은) 수해 복구도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또다시 이전 정부를 탓하는 발언”이라며 “피해 복구가 끝나는 대로, 하천 관리 부실 및 산사태 원인에 대해 정부에 대대적인 원인 분석평가를 요청할 것”이라고 말했다. 통합당은 상임위 차원에서 이번 수해 피해의 원인을 철저히 따져 묻겠다는 입장이다.

통합당의 공세에 더불어민주당은 낙동강 유역의 홍수 피해가 4대강 사업에 따른 무리한 보 건설 때문에 커졌다고 주장하며 반격에 나섰다. 설훈 최고위원은 “낙동강 강둑이 터진 가장 큰 이유는 4대강으로 건설한 보가 물의 흐름을 방해해 수위가 높아지면서 강둑이 못 견딜 정도로 수압이 올랐기 때문”이라고 했다.

4대강 사업은 이명박 정부 시절 홍수 피해를 막겠다며 한강·금강·영산강·낙동강 등 4대강에 22조원을 들여 대형 보를 설치한 사업이다. 감사원은 2013년 박근혜 정부 때 ‘홍수 방어용으로 보기엔 준설 규모가 과도하다’고 결론지었고, 문재인 정부 2년차인 2018년에는 ‘홍수 예방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4대강 사업 감사 결과를 내놨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미래통합당 #폭우 #4대강 #낙동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