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없이도 활기찬 하루' 아침에 커피를 마시지 않고도 빨리 깨어나기 위한 방법 5가지 (팁)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은 어떻게 해야 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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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피 없이는 하루를 시작하기 힘든 사람이 많다. 아침마다 커피를 들고 출근하는 직장인의 모습을 쉽게 볼 수 있다. 커피를 마시면 잠에서 깨기 쉽지만 어느 순간 커피만 마시면 심장이 빠르게 뛰고 속이 안 좋아질 수 있다. 투데이에 따르면 커피를 너무 많이 마시면 불면증, 불안감, 신경과민, 두통 및 기타 불쾌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은 어떻게 해야 할까? 커피를 마시지 않고도 아침에 좀 더 빨리 깨는 방법은 이렇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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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일어나자마자 차가운 물을 한 잔 마시자

대부분의 사람은 하루에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시지 않는다. 그리고 아침에 일어나면 주로 약한 탈수 증상이 있기 마련이다. 체내 물이 부족하면 피로함을 느끼기 쉽다. 먼저 물을 한 잔 마시며 수분 보충을 하자. 만약 물을 마시는 걸 좋아하지 않으면 칼로리가 낮은 음료도 괜찮다. 차가운 음료는 에너지를 주기 때문에 깨는데 효과가 있다. 단, 당이 많이 함유된 음료는 피하는 게 좋다. 처음에는 당 때문에 에너지를 느끼지만 오히려 빠르게 에너지가 고갈되기 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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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아침에 일어나면 잠시라도 밖에 나가라

헬스트레이너 스테파니 맨사워는 CNN을 통해 ”커피의 카페인은 인위적으로 에너지를 주는 방식이지만 야외에 나가 공기를 마시고 몸을 움직이는 건 훨씬 자연스럽게 에너지 레벨을 높이는 방법이다”라고 말했다. ”아침 산책은 정신에도 긍정적이고 신체에도 에너지를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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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아침에 5분 스트레칭이나 요가를 해보자

스테파니 맨사워는 ”아침에 5분만 몸을 위해 투자하자”고 말했다. 요가나 스트레칭을 하면 혈액순환이 잘 되고, 굳은 근육을 풀 수 있다. 또 뇌에 자극을 줘 긍정적인 호르몬인 엔도르핀이 생성된다. 팔을 머리 위로 올리고 다리를 스트레칭하면 에너지도 높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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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신나는 음악을 틀어보자

아침에 신나는 음악을 들으면 에너지를 느낄 수 있다. 아침에 운동을 한다면 신나는 음악을 들으면서 하는 게 더 효과적이다. 운동할 때 약 170bpm의 음악은 기분을 신나게 하고 피로도도 줄여줄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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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좋아하는 향으로 아로마테라피를 시도해 보자

아로파테라피를 통해 기분을 상쾌하게 유지할 수 있다. 샤워를 할 때 좀 더 뇌를 자극하는 좋은 향기의 바디샴푸나 비누를 사용할 수 있다. 전문가는 상큼한 시트러스 향을 추천했다. 또는 커피를 마시지 않더라도 커피향 제품을 사용해 잠을 깨는 방법도 있다.

안정윤 기자: jungyoon.ahn@huffpost.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