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022 베이징올림픽' 개막식에 한복 입은 여성이 중국 소수민족으로 표현됐다(영상)

한푸 같은 소리하고 있네............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식에 등장한 한복.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식에 등장한 한복. ⓒ뉴스1

베이징올림픽 개막식에 대한민국의 전통 의상인 한복이 등장해 논란이다.

지난 4일 열린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식 중 ‘소시민들의 국기 전달’ 장면에서는 중국 사회 대표와 56개 민족 대표로 분한 출연자들은 중국 국기 오성홍기를 전달하는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오성홍기를 옮기는 퍼포먼스. 
오성홍기를 옮기는 퍼포먼스.  ⓒXavier Laine via Getty Images
한복을 입은 여성이 춤을 추고 있다. 
한복을 입은 여성이 춤을 추고 있다.  ⓒUSA TODAY USPW via Reuters

이 장면에서 한 여성은 한복으로 추정되는 의상을 입고 있는데, 흰색 저고리와 분홍색 치마를 걸치고 댕기머리까지 하고 있다. 한복 입은 여성은 재중 동포인 조선족 역할이었다.

그러나 중국이 한복을 ”한푸”라고 부르며 중국 문화라는 거짓 주장을 펼치고 있는 상황에서, 개막식에 등장한 한복은 ‘문화공정’이 의심될 수밖에 없는 대목이었다. 

한국 문화를 전 세계에 알리는 데 매번 앞장서는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는 베이징올림픽에 난데없이 등장한 한복에 대해 문제를 제기했다.

서경덕 교수는 5일 페이스북에 ”베이징 동계올림픽 유치를 기념해 중국이 제작했던 홍보 영상인 ‘얼음과 눈이 춤춘다’에서도 한복을 입은 무용수들이 춤을 추고 상모를 돌리는 장면이 나온다”라며 이 같은 사태는 예견된 일이었음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중국 최대 포털사이트인 바이두 백과사전에서는 ‘한복은 한푸에서 기원했다‘는 잘못된 사실을 기록하고 있고, ‘조선족 복식은 중국 조선족의 전통 민속으로, 중국 국가급 무형 문화재 중 하나다’라고 소개하고 있다”라고 꼬집었다.

아래 영상 26분44초부터 문제의 장면을 볼 수 있다. 

도혜민 기자: hyemin.do@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중국 #올림픽 #한복 #서경덕 #개막식 #베이징올림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