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제19호 태풍 '하기비스'가 발생했다

한반도 영향 여부는 아직 파악되지 않았다.

제19호 태풍 ‘하기비스’(Hagibis)가 발생했다. 다만 한반도 직·간접 영향 여부는 좀 더 예측이 필요하다.

기상청에 따르면 태풍 하기비스는 6일 오전 3시쯤 괌 동쪽 1450㎞ 해상에서 발생했다. 현재 예측 모델에 따르면 하기비스는 일본 오키나와 쪽으로 천천히 서북 서진해 이달 11일쯤 일본 오키나와 동남동 730㎞ 부근 해상에 도달할 전망이다.

태풍 예상 경로
태풍 예상 경로 ⓒ기상청

국가태풍센터는 6일 오전 9시 기준 하기비스가 괌 동쪽 1240㎞까지 이동했고, 속도는 시간당 44㎞로 다소 빠르게 북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기비스의 중심기압은 996hPa(헥토파스칼)이고, 최대 풍속은 초당 20m로 시속으로 환산할 경우 72㎞다. 하기비스는 강도 ‘소’에 소형 크기로 아직 초기 태풍 모습이다.

하기비스는 내일 오후 강도 ‘강’에 중형 크기 태풍으로 격상된 뒤 11일까지 우리 내륙과 일본 규슈 지방 쪽을 향해 북서진을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한글날을 하루 앞둔 8일 오전에는 강도가 ‘매우 강’까지 격상될 가능성도 있다. 이렇게 될 경우 우리나라에 직접 상륙하지 않더라도 강풍 반경이 넓어진 탓에 직·간접적 영향을 줄 수 있다. 태풍의 강도는 강풍 반경으로 결정된다.

이 때문에 기상청 관계자는 ”하기비스가 상륙하지 않더라도 우리나라 주변으로 이동해 우리나라 해상과 육상 중 어느 한 곳이라도 태풍 특보가 발표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 ”우리나라에서 위치가 멀고 북태평양고기압과 찬 대륙고기압 등 주변 기압계의 큰 변화로 진로와 이동속도의 불확실성이 크지만 이동 경로를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기비스는 필리핀에서 제출한 이름으로 ‘빠름’을 의미한다.

북서 태평양에서 발생하는 태풍의 이름은 1999년까지 미국 태풍합동경보센터에서 정한 이름을 사용하다 2000년부터는 태풍위원회 회원국이 지은 이름으로 변경해 사용하고 있다. 태풍 이름은 14개 회원국이 각각 10개씩 제출해 각 조 28개씩 5개조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차례대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름이 모두 사용된 이후에는 1조로 돌아가 다시 사용하고 있다. 태풍위원회에는 한국, 북한, 미국, 중국, 일본, 캄보디아, 홍콩, 라오스, 마카오, 말레이시아, 필리핀, 태국, 베트남, 미크로네시아가 가입되어 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날씨 #태풍 #하기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