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경찰청장이 개천절 집회 막은 광화문 광장 차벽 비판에 "불가피한 조치"라고 했다

한글날에도 집회를 한다면 차벽을 또 세우겠다는 입장이다.

개천절 광화문 광장에 등장한 차벽
개천절 광화문 광장에 등장한 차벽 ⓒ뉴스1

정치권이 일부 보수단체가 개천절 집회를 예고한 광화문 광장에 차벽을 세운 것을 ‘재인산성’이라 부르며 과잉대응이라 비판하자 경찰청장이 입장을 밝혔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5일 기자간담회에서 ”금지통고된 집회가 실제로 이뤄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감염병예방법 등 법 집행 차원에서 중요한 과제였다”며 차벽 설치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였다고 했다.

김 청장은 ”금지 집회가 실제로 이뤄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감염병 예방과 법 집행 차원에서 중요한 과제였다”면서 ”금지된 집회는 사전에 현장에서부터 집결을 제지하겠다고 수차례 공언했고, 그 방법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다”고 차벽 설치 배경을 밝혔다.

이어 ”경찰의 조치가 너무 과하지 않느냐는 주장이 있는 것을 잘 안다”면서도 ”금지 통고된 집회 또는 미신고 집회가 버젓이 개최되는 것을 절대 용인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8·15비상대책위원회 등 일부 단체가 한글날에도 집회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에 대해 ”개천절과 같은 조치가 필요하다면 그렇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찰에 따르면 9일 개최를 신고한 집회는 1096건으로, 경찰은 이 중 102건에 대해 금지통고를 내렸다.

 

라효진 에디터 hyojin.ra@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경찰 #광화문 집회 #개천절 #차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