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정부가 조만간 '국가고시 거부' 의대생 구제에 나설 것 같다

정부는 "현실적인 필요"를 말했다.

집단휴진 총파업에 나선 대한의사협회 회원들이 8월 14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대로에서 열린 '4대 악(惡) 의료 정책 저지를 위한 전국의사총파업 궐기대회'에서 의과대학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한방 첩약 급여화, 비대면 진료 육성 등에 반대하며 손 피켓을 들고 있다.
집단휴진 총파업에 나선 대한의사협회 회원들이 8월 14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대로에서 열린 '4대 악(惡) 의료 정책 저지를 위한 전국의사총파업 궐기대회'에서 의과대학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한방 첩약 급여화, 비대면 진료 육성 등에 반대하며 손 피켓을 들고 있다. ⓒNurPhoto via Getty Images

정부가 조만간 의사 국가고시를 거부한 의대생들의 구제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정부가 실제로 시험을 거부했던 의대생들의 구제책을 발표할 경우 적지 않은 여론의 반발도 예상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20일 오전 <한국방송>(KBS) ‘일요진단’에 출연해 ‘의대생들에게 재시험 기회를 줄 수도 있냐’는 사회자의 질문에 “그렇게 볼 수도 있다”고 답변했다.

정 총리는 “(재시험 관련) 문제를 정부 내에서 당연히 의논해왔다. 그것이 ‘공정하냐, 절차가 정당하냐’는 국민들의 문제제기가 있어서 그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지만, 조만간 현실적 필요, 지금 우리가 처해있는 상황까지 감안해 정부의 결정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재시험에 부정적인) 국민 여론도 바뀌는 것 같다. 국민 여론 때문에 신중한 입장이었는데 정부가 조만간 현실적인 여러 상황도 감안해 조처를 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의료인력 부족이 우려되는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의사 국가고시 재시험을 검토하고 있다는 취지다.

이날 총리실 관계자도 <한겨레>와의 통화에서 “계속 의·정 협의를 진행하고 있었다. 이 과정에서 어느 정도 진전이 있어 조만간 협의 결과가 나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하지만 의대 정원 확대 등에 반대하며 진료까지 거부한 의료계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여전한 상황에서 의대생에게 재시험 기회를 줄 경우 형평성을 훼손한 ‘특혜 부여’라는 논란이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지난 8월 의대 본과 4학년들은 의대 정원 확대를 비롯한 정보의 공공보건의료 강화 정책에 반대해 의사 국가고시 실기시험을 집단 거부했다. 정부는 국가고시 접수를 거부한 의대생들을 상대로 한차례 더 기회를 줬지만 시험 대상자 3172명 중 400여명만 접수해 응시율은 14%에 그쳤다. 다만 내년 1월7일 시행 예정인 의사 국가고시 필기시험에는 3196명이 원서를 내 응시 대상 대부분이 시험을 보기로 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의사 #파업 #의대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