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독일 외무장관이 G7에 한국·러시아 초청하자는 트럼프의 제안에 반대 뜻을 밝혔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G7을 G11이나 G12로 확대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하이코 마스 독일 외무장관
하이코 마스 독일 외무장관 ⓒASSOCIATED PRESS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주요 7개국(G7) 회의에 비회원국인 한국과 러시아 등을 초청하고 싶다고 밝힌 것에 대해 독일이 반대 의사를 명확히 했다.

하이코 마스 독일 외무장관은 26일(현지시간) 뒤셀도르프 지역 일간지 라이니쉐 포스트와의 인터뷰에서 “G7과 G20은 합리적으로 판단된 형식”이라며 ”우리는 G11이나 G12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5월 G7 확대 개편 구상을 언급하며 한국, 러시아, 호주, 인도 등 4개국에 초청 의사를 밝혔다. 

마스 장관은 특히 러시아의 G7 회의 참여에 부정적인 견해를 드러냈다. 러시아는 과거 G8에 속했으나 2014년 우크라이나 크림반도 병합 이후 제외됐다. 마스 장관은 ”우크라이나 동부뿐 아니라 크림반도 분쟁을 해결하는 데 의미있는 진전이 없는 한 러시아의 복귀 기회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그는 ”독일과 러시아는 여러 분야에서 어려운 상황”이라며 ”우크라이나와 리비아, 시리아 등에서의 분쟁을 해결하려면 러시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마스 장관의 발언은 러시아의 G7 복귀 반대에 대부분 초점을 맞추고 있으나, 러시아의 회원국 복귀 기회가 될 수 있는 ‘회원국 확대’ 자체에 대해서도 반대하고 있다. 한국의 회원국 참여에 대해서도 반대를 한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지난 6월 일본도 G7 확대에 반대하는 입장을 표시했다. 지난 6월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문재인 정부는 남북 화해를 우선시하고 친중국 성향을 보이는 등 북한과 중국을 대하는 자세가 G7 국가와 다르다”는 입장을 미국에 전달했다. 

한국은 G7 확대에 대해 적극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지난 6월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초청에 기꺼이 응할 것이며 방역과 경제 양면에서 한국이 할 수 있는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G7 #국제 #독일 #일본 #도널드 트럼프 #G7 정상회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