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가습기 살균제 독성물질이 폐 지나 간까지 이동하는 모습이 영상 포착됐다

국내 최초다.

폐에 축적된 PHMG 영상.
폐에 축적된 PHMG 영상. ⓒ뉴스1/한국원자력연구원

가습기 살균제에 쓰인 독성 물질이 폐를 넘어 간까지 이동한다는 사실이 영상으로 규명됐다. 유독성 가습기 살균제가 간 등 다른 장기까지 위협할 가능성이 드러난 것이다.

뉴스1에 따르면, 한국원자력연구원은 전종호 첨단방사선연구소 박사팀이 이규홍 안전성평가연구소 전북흡입안전성연구본부 박사팀과 함께 ‘PHMG(폴리헥사메틸렌구아니딘)’이 체내에서 이동하는 형태를 방사성 동위원소를 이용해 분석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7일 밝혔다.

PHMG는 가습기 살균제에도 사용된 화학물질이다. 흡입할 경우 심각한 폐 섬유화를 일으키며, 심하면 사망에 이르기도 한다. 현재는 유해성분으로 분류해 사용을 막고 있다.

기존 분석 화학적 방법으로는 체내로 흡입된 PHMG 움직임과 상태 등을 확인하기 어려웠다. 연구진은 체내 영향을 미치지 않는 극미량의 방사성동위원소(Indium-111)로 PHMG에 표식을 한 뒤, 이 PHMG를 에어로졸(공기 안에 부유하는 입자) 형태로 실험용 쥐에 흡입시켰다. 

이후 실험용 쥐의 장기에 존재하는 방사선량을 주기적으로 측정한 결과 방사성동위원소로 표식한 PHMG는 흡입 1주일 이후에도 약 70% 이상이 폐에 남아 있는 것으로 관찰됐다. 또 폐에 축적된 PHMG 중 약 5%는 간으로 이동한 것으로 나타났다. 폐 이외 다른 장기로도 PHMG가 옮겨가 독성을 유발할 가능성을 확인한 것이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정병엽 한국원자력연구원 첨단방사선연구소장은 ”이번 연구 결과는 호흡기를 통해 유입되는 미세먼지, 라돈, 생활화학제품 등 다양한 물질의 유해성과 체내 분포 연구에 폭넓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보건의학 분야 연구와 생활제품 안전 기준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송창우 안전성평가연구소장은 ”흡입 노출되는 에어로졸 형태의 독성물질에 대한 체내거동연구는 국내 최초”라고 말했다. 연구 결과를 담은 논문은 환경공학 분야 국제 학술지 ‘케모스피어’(Chemosphere) 5월25일치 온라인판에 실렸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가습기 살균제 #장기 #영상 #원자력연구원 #간 #폐 #이동 #에어로졸 #독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