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강원랜드 수사 외압’ 법무부·대검 등 압수수색

"춘천지검과 대검 사이에 오고 간 자료 등을 확보했다."

ⓒ한겨레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15일 ‘수사외압’ 관련해 대검찰청 반부패부와 법무부 검찰국 등에 대한 대대적인 압수수색에 나섰다.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단(단장 양부남 광주지검장)은 이날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외압 의혹’과 관련해 수사지휘 부서인 대검 반부패부와 인사관련 부서인 법무부 검찰국, 서울중앙지검 검사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고 밝혔다.

검찰 관계자는 “강원랜드 수사 관련 반부패부가 수사지휘부서이기 때문에 지휘와 관련해서 춘천지검과 대검 사이에 오고 간 자료 등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또 강원랜드 수사를 담당한 안미현 검사가 춘천지검에서 의정부지검으로 인사 발령이 나는 과정에서 부당한 개입이 없었는지 살펴보기 위해 법무부 검찰국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관련 인사자료를 확보했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는 서울중앙지검에 근무하는 ㄱ검사의 사무실도 포함됐다. ㄱ검사는 인사 직전 법무부 검찰과에 근무하며 인사를 담당했다.

앞서 안미현 검사는 지난해 4월 당시 최종원 춘천지검장이 강원랜드 채용비리를 조기 종결하라고 부당한 지시를 내렸다고 폭로했다. 또 지난해 말 재수사 과정에서도 두 국회의원과 전직 고검장의 이름이 기재된 증거목록을 삭제하라는 압력이 지속적으로 있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뉴스 #사회 #검찰 #강원랜드 #안미현 검사 #채용 비리 #수사외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