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독일 측이 한-독 외교장관 회담에서 G7 확대시 한국 참가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한국 참가에 반대한다는 말은 애초에 한 적이 없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하이코 마스 독일 외교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하이코 마스 독일 외교장관 ⓒ외교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제안한 주요 7개국(G7) 정상회담 확대 방안과 관련해 독일이 한국의 참여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하이코 마스 독일 외교장관은 10일(현지시각) 베를린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과 ‘제2차 한독 외교장관 전략대화’ 후 기자회견에서 ”주요 7개국 정상회담에 한국의 참석을 매우 환영한다”며 ”한국은 국제적으로 중요한 국가”라고 밝혔다.

이에 강 장관은 ”한국은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모범을 보여줬고, 국제사회에 대한 기여도가 높다”며 ”의장국에 따라서 의제가 정해지겠지만 한국이 충분히 기여할 수 있는 역량이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이 5월 G7 확대를 제안한 후 이들 중 한국을 환영한다는 의사를 밝힌 건 이번이 처음이다.

앞서 지난달 마스 장관은 라이니쉐 포스트에  “G7과 G20은 합리적으로 판단된 형식”이라며 ”우리는 G11이나 G12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고 말했었다.

당시 마스 장관은 ”우크라이나 동부뿐 아니라 크림반도 분쟁을 해결하는 데 의미있는 진전이 없는 한 러시아의 (G7) 복귀 기회는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지만, 이를 두고 한국에서는 “G7이 합리적인 형태라고 생각한다면 한국의 주요국 참가도 반대하는 것이 아니냐”는 여론이 일었다.

그러나 사실상 G7 확대시 한국의 참가를 드러내놓고 반대하는 건 일본 뿐이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6월에 이어 이날도 ”의장국인 미국의 판단을 존중하겠다”면서도 ”일본은 G7의 (기존) 틀을 유지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강 장관과 마스 장관은 양국 관계를 비롯해 코로나19 대응 협력 및 코로나19 이후 경제회복, 주요 글로벌 현안, 한반도 및 지역 정세에 대해 협의했다.

강 장관은 독일 측에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거에 출마한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에 대한 지지를 요청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미국 #일본 #한국 #러시아 #독일 #G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