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일본이 후쿠시마 오염수를 2년뒤부터 약 30년간 지속해서 방류하겠다고 발표했다

"실질적으로는 거대한 해양오염이고 지구 전체에 재앙이라고 인식해야 될 것”

일본이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 탱크에 보관 중인 방사성 물질 오염수의 해양 방류한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내의 방사성 오염수 저장 탱크
일본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내의 방사성 오염수 저장 탱크 ⓒ뉴스1/PHILIP FONG via AFP

일본 정부가 13일 오전 각료회의에서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에 보관중인 오염수를 2년 후 해양 방출하기로 결정해다고 발표했다. 앞서 일본 국내외에서 반발이 심했지만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는 ”언제까지고 미룰 수 없는 과제”라며 사실상 방류 방침을 굳혔다.

스가총리는 12일 ”실제 방출까지 2년 정도의 기간이 있다”면서 ”안정성에 문제가 없다는 점을 이해시킬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일본 정부는 인체에 영향이 없는 수준까지 오염수를 희석해 순차 방류할 방침이라는 것.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뉴스1/YOSHIKAZU TSUNO via AFP

일본은 오염수내 방사성 물질 트리튬의 농도를 세계보건기구(WHO)의 식수 기준을 충족할 수 있는 일본 국가 기준의 1/40 이하로 희석시켜 2년 후부터 후쿠시마 제1원전 부지에서 해양으로 방출할 계획이다. 하지만 이 오염수엔 다핵종제거설비(ALPS)를 포함한 특수 정화장치정화 처리로도 걸러지지 않는 트리튬 등 방사성 물질이 남아 있다는 점이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또한 120만톤에 이르는 오염수를 모두 방류하는 데만 약 30년이 소요될 것으로 알려지면서 아시아를 비롯해 전세계 국가가 우려를 표하고 있다. 현재 후쿠시마 제1원전에선 2011년 3·11 동일본대지진 때 사고가 난 원자로 시설에 빗물과 지하수가 유입돼 하루 평균 160~170톤의 오염수가 발생하고 있다. 게다가 2022년 가을쯤에는 오염수가 137만톤에 달해 탱크가 포화 상태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결국 일본은 추가 저장 설비를 확보할 수 있는 여건이 안되기 때문에 방류라는 수단을 쓰겠다는 것.

이영채 일본 게이센 여학원대 국제사회학과 교수는 12일 MBC ‘표창원의 뉴스하이킥’에 출연해 ”실질적으로 일본 앞 바다만 아니라 전 세계 바다를 오염시키게 되는 거고, 30년간 방류하더라도 현재 남은 방사능물질이 감소되기에는 다시 하나당 15년 이상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거대한 해양오염이고 지구 전체에 재앙이라고 인식해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방호복을 착용한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운용사 도쿄전력 직원들 
방호복을 착용한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운용사 도쿄전력 직원들  ⓒ뉴스1/Issei Kato via REUTERS

이 교수는 ”실제 아직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는 오히려 고체 형태로 저장한다든지 또는 저장장소를 더 확보해야 되는데, 땅을 매입해야 되고 주민들을 설득해야 되고 돈과 시간이 더 많이 드는 것”이라며 일본의 결정은 책임 회피라고 주장했다.

한국 등 아시아 국가 정부 뿐 아니라 일본 시민단체와 환경단체, 방류 지역 주변 거주자 등도 반대 의사를 밝히고 있지만 일본 내에서의반대 의견은 무시됐다.

환경운동연합과 시민방사능감시센터 회원들이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옛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계획 철회를 위한 일본산 수산물 수입 금지를 촉구하고 있다.
환경운동연합과 시민방사능감시센터 회원들이 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옛 주한일본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계획 철회를 위한 일본산 수산물 수입 금지를 촉구하고 있다. ⓒ뉴스1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라파엘 그로시 사무총장은 지난해 ”오염수 방류가 기술적 관점에서 볼 때 관행에 부합하고 각국에서 일상적으로 이뤄지는 일”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누출 사고가 있었던 후쿠시마 원전의 배출수를 일반 원전과 동일하게 보기는 어렵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린피스의 장마리 기후에너지 캠페이너는 “IAEA가 일본의 오염수 방류를 지지하는 건 일본을 통해 원전 산업을 부흥시키려는 의도가 담겨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한국 외교부는 12일 대변인 명의 논평을 내고 ”정부는 이번 결정이 향후 우리 국민의 안전과 주변 환경에 직·간접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황혜원: hyewon.hwang@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일본 #국제 #후쿠시마 #글로벌 #후쿠시마 오염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