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프랑스 정부가 신종 코로나 여파로 자가격리 중인 가정폭력 피해자를 위한 구제 방안을 마련했다

지난달 17일 외출 금지령이 내려졌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세계 각국에 외출 금지령이 내려지며 가정폭력 피해자들은 이전보다 더 위험한 상황에 처하게 됐다. 대부분 가해자와 같은 공간에서 자가격리 중이기 때문이다. 

가정폭력 증가세는 프랑스에서 더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수도 파리에서는 외출 금지령이 내려진 지난달 17일 이후 가정폭력 신고 건수가 36% 증가했고, 파리를 제외한 프랑스 전역에서는 32% 늘었다.

프랑스서 열린 여성살해·여성에 대한 성폭력 규탄 시위(2019)
프랑스서 열린 여성살해·여성에 대한 성폭력 규탄 시위(2019) ⓒASSOCIATED PRESS

이에 프랑스 내무부장관은 약사회장과 협력해 가정폭력 피해자 구제방안을 마련했다.

프랑스 내무부는 약국을 가정폭력 신고기관으로 지정하고 배우자와 동행한 가정폭력 피해자가 비밀 암호(‘마스크19’)를 말하면 약사들이 경찰에 신고하도록 하는 제도를 지난달 27일부터 시행해왔다. 이들이 유일하게 집을 벗어날 수 있는 경우는 병원이나 약국을 갈 때 또는 반려견을 산책시킬 때뿐이기 때문이다.

프랑스 정부는 이외에도 식료품점에 가정폭력 피해자들을 위한 간이 상담센터를 설치하고 보호시설이 수용인원 한도를 초과하자 피해자들이 호텔에 머물 수 있도록 재정지원에 나선 바 있다.

 

김태우 에디터: taewoo.kim@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프랑스 #가정폭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