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독감백신 접종 후 사망신고 72건 중 40건 부검 결과 : 백신과 사망의 인과성이 밝혀진 사례는 1건도 없었다

질병청은 사망신고가 높은 이유로 '심리적 불안감'을 꼽기도 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10월 27일 세종시 도담동에 위치한 병원에서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접종을 하고 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10월 27일 세종시 도담동에 위치한 병원에서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접종을 하고 있다. ⓒ뉴스1

올해 인플루엔자(독감) 백신으로 인한 사망 신고가 크게 늘어났으나, 백신 불량이나 접종 과정의 문제가 아니라는 데 무게가 쏠리고 있다. 새롭게 추가되는 사망자에 대한 부검에서도 백신의 효과와 안전성에 이상이 없다는 결과가 나오고 있다.

29일 0시까지 독감백신 접종 후 사망 신고 사례는 지난 10년간 역대 최다인 72건(명)을 기록하고 있으나, 아직까지 백신과 사망 발생간의 인과관계가 밝혀진 사례는 단 1건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박영준 역학조사분석담당관은 29일 ‘질병관리청 2020-2021절기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현황’ 관련 백브리핑에서 “현재까지 사망 신고가 접수된 사례 중 40건에 대해 부검을 시행한 결과 백신과 사망간 인과성이 확실히 인정되지 않는다”며 “(백신에 문제가 없다는) 최종 결과가 역전될 상황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사망 사례 72건 중 40건 부검 결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은 10월 29일까지 신고된 사망사례 총 72건 중 10월 28일까지 40건에 대해 부검을 시행했다. 나머지 31건은 유족 요청, 기저질환 사망 확인 등의 이유로 시행하지 않았고, 다른 1건은 부검의사를 확인 중이다.

이 40건의 부검 결과 접종부위 이상소견이 확인된 사례는 없었다. 1차 부검소견만으로 사인을 확정할 수 있는 사례는 총 11건으로 사인은 대동맥 박리, 뇌출혈, 폐동맥 혈전색전증, 장폐색 등으로 나타났다.

이 외 29건은 검사 결과 육안적으로 허혈성 심장질환(심근경색), 심장판막질환, 심비대 등의 심장관련 질환, 폐렴 등의 소견이 관찰되어 추가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부검 이외 다른 요인에서도 백신이 문제가 될 만한 정황은 나타나지 않았다. 질병청은 예방접종과 사망과의 인과성을 배제할 수 없는 2건 이상의 중증이상반응 사례가 발생할 경우 해당 백신명과 제조번호를 공개하고 즉각 접종을 중단할 방침이지만, 아직 해당 사항이 없다.

정부가 만 62~69세를 대상으로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무료접종을 시작한 26일 서울 강서구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에서 어르신들이 접종을 하고 있다.
정부가 만 62~69세를 대상으로 인플루엔자(독감) 백신 무료접종을 시작한 26일 서울 강서구 한국건강관리협회 서울서부지부에서 어르신들이 접종을 하고 있다. ⓒ뉴스1


질병청 “심리적 불안감 영향 있을 수 있다”

질병청은 올해 사망신고가 높은 이유에 대해 어르신 접종 쏠림 현상과 심리적 불안감 등의 영향으로 예상했다. 이선규 질병청 예방접종과장은 “만 70세 이상 어르신들이 무료접종 첫날과 둘째날에 70% 이상 넘게 접종을 했다”며 “심리적 불안감도 있는 것으로 추정한다”고 말했다.

또 최원석 고대안산병원 감염내과 교수도 “백신 접종 후 사망에 대해 사회적으로 관심이 높았다”면서 “백신으로 인해 사망자가 많은거라면 예년 비교 접종군 비접종군 사망률이 어떻게 다른지 이런 것을 봐야 할 것 같다”고 했다.

그는 “비유를 들자면 횡단보도로 길을 건넌다고 해서 교통사고가 나지 않을 가능성이 없지 않은 것처럼 백신 접종에도 100% 안전성이라는 것은 없다”면서 “적어도 확실한 것은 접종했을 때 이득이 분명히 더 많다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질병관리청은 현재까지 접수된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후 사망 신고사례에 대한 역학조사 및 추가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 피해조사반 검토 결과 최근 신고가 증가된 사망사례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과의 인과성은 매우 낮다고 판단한다. 지속해서 추가 조사 및 분석을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올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현황은 10월 29일 0시 기준 약 1644만건으로 이 중 국가예방접종사업 대상자의 접종건수는 1103만 건에 해당한다. 예방접종 후 이상 반응은 총 1551건이 신고됐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백신 #독감 #질병관리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