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물어보살' 거제 해녀들이 해녀 삶의 특장점을 밝혔다 "하루 4시간 일하고 사람 스트레스 없어" (ft.애주가 환영)

"해녀 후배가 많아졌으면 좋겠다"

'무엇이든 물어보살'
'무엇이든 물어보살' ⓒKBS JOY

 

거제에서 근무 중인 해녀들이 ”해녀 후배가 많아졌으면 좋겠다”면서 해녀의 장점을 공개했다.

지난 22일 방송한 KBS JOY ‘무엇이든 물어보살’에선 30대 해녀 우정민, 진소희씨가 출연했다. 올해 6년차 해녀인 두 사람은 ”사라지면 안 되는 직업인데, 점차 고령화로 해녀 인구가 줄어드니까 저희 세대에서 끝날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진소희씨는 “25살 때 최연소 해녀로 시작했는데 서른살이 된 지금도 최연소”라고 했다.

이들은 해녀 업무에 대해 ”하루 4시간만 일하고 그 이후에는 마음대로 여가 생활을 즐길 수 있다”며 장점을 어필했다. 진소희 씨는 여가 시간에 프리다이빙과 스킨스쿠버 자격증을 땄다고 했다.

'무엇이든 물어보살'
'무엇이든 물어보살' ⓒKBS JOY

 

워킹맘이 일하기에도 좋다고 했다. 우정민씨는 자신을 `세 아이를 키우고 있는 워킹맘`이라고 소개한 뒤 ”아이를 키우다 보니 예상치 못한 일이 빈번하게 생긴다. 그런데 출퇴근에 엄격한 일반적인 회사와는 달리 (해녀는) 근무 시간 조율이 쉽다. 선주님께 양해만 구하면 된다”고 말했다.

또 진소민씨는 ”사람과의 스트레스가 없다. 오직 나와의 싸움이라 내가 일한 만큼 번다”고 했다. 수입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들은 제일 많이 벌었을 때 하루에 30만원을 벌었다고 했고 서장훈은 ”표정이 밝은 걸 보니 웬만한 회사보다 (수입이) 괜찮다는 건 알겠다”고 반응했다.

우정민씨는 또, ”애주가인데 내 손으로 직접 딴 자연산 안주가 365일 대기하고 있다. 이것 때문에 술을 못 끊는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자 서장훈과 이수근은 솔깃해하는 모습을 보여 웃음을 줬다. 

'무엇이든 물어보살'
'무엇이든 물어보살' ⓒKBS JOY

 

이인혜 에디터 :  inhye.lee@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해녀 #무엇이든 물어보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