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중국구마사냐": 태종 잔인한 광인으로 묘사하고 기생집에는 중국 전통음식 깔아둔 '조선구마사'가 역사 왜곡 논란에 휩싸였다

조선 기생집에 약과도 아니고 월병이...?

 

 

SBS '조선구마사'
SBS '조선구마사' ⓒSBS

조선 역사 속 실존인물들을 데려와 좀비물과 결합시킨 SBS ‘조선구마사’가 첫 방송부터 흐름과 맞지 않는 중국 문화 삽입과 역사 왜곡으로 논란의 중심에 섰다.

22일 첫 방송된 ‘조선구마사’는 인간의 욕망을 이용해 조선을 집어삼키려는 악령과 백성을 지키기 위해 이에 맞서는 인간들의 혈투를 담을 것으로 알려졌다. 드라마는 태종(감우성), 충녕대군(훗날 세종, 장동윤), 양녕대군(박성훈) 등 조선 초기 실존 인물들을 극 중 주요 캐릭터로 등장시켰다.

방송이 끝나자마자 시청자 게시판은 뜨겁게 달아올랐다. 긍정적 반응이 아닌 드라마의 역사 왜곡을 꼬집는 목소리가 대부분이었다.

이날 방송에는 태종이 죽은 아버지 이성계(태조)의 환영을 보고는 극도의 두려움을 느끼다가 결국 백성들의 목숨을 잔인하게 빼앗는 대목이 나왔다. 실제 역사와 기록 속에 존재하는, 조선을 대표하는 임금 중 한 명을 두고 ‘상상력’을 방패삼아 멋대로 왜곡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캐릭터 묘사 뿐만이 아니다. 충녕대군이 ‘생시(살아있는 시체)’ 때문에 숨질 위기에 처한 강녕대군(문우진)을 구하려 구마 전분 신부인 요한(달시 파켓)을 조선으로 데려오는 장면도 문제가 됐다.

요한의 통역사 마르코(서동원)가 충녕대군에게 반말을 써 가며 기생집 대접을 요구한 대목은 차치하고라도, 이들이 찾은 기생집은 온통 중국풍이었다.

SBS '조선구마사'
SBS '조선구마사' ⓒSBS
SBS '조선구마사'
SBS '조선구마사' ⓒSBS

먼저 기생집은 내부 모습과 조명까지 전부 중국식이다. 깔린 음식도 마찬가지다. 백자에 담겼어야 할 술들은 검은 바탕에 빨간 색으로 ‘술 주(酒)’자가 적힌 술병에 담겼다. 한국 전통 안주 대신 중국 월병과 중국식 만두에 중국 오리알 요리인 피단까지 산더미 같이 등장했다. 조선의 술집이라고는 생각할 수 없는 모습이다.

이 드라마를 쓴 박계옥 작가의 역사 왜곡 전적도 지적의 대상이다. 최근 tvN ‘철인왕후’에서 실제 존재하는 왕후 가문들을 희화화하고 ”조선왕조실록 다 지라시” 등의 대사를 삽입해 뭇매를 맞았다. 

 

라효진 에디터 hyojin.ra@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역사 왜곡 #조선구마사 #박계옥 #동북공정 #철인왕후 #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