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문가들은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돼도 2021년까지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고 말한다

전문가들은 마스크가 백신 이상으로 효과가 있다고 말한다.

자료사진
자료사진 ⓒTeka77 via Getty Images

미국 질병관리본부(CDC)의 로버트 레드필드 소장은 마스크의 과학적 효과를 다시 한번 강조했다. 현재 마스크는 코로나19 전파를 막을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도구다.

전문가들은 마스크가 백신 이상으로 효과가 있다고 말한다. 

레드필드는 최근 상원 청문회에서 ”마스크는 우리가 가진 가장 중요하고 강력한 공중 보건 도구”라며 ”앞으로도 모든 미국인, 모든 개인이 마스크를 착용해 줄 것을 호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레드필드는 마스크가 백신보다 더 효과적일 수 있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이후 이 발언을 중단시켰지만, 의료계는 레드필드를 지지했다.

백신은 아직 임상시험 중이기 때문에 현재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는 불분명하다. 약 70%의 사람들에게만 면역 반응을 유발할 수 있다고 알려졌으며, 일부 사람들은 예방접종을 받지 못할 수 있다. 일부 백신 접종자들은 아프지는 않지만, 여전히 감염을 일으켜 지역사회에 확산할 수 있다. 또 언제 모든 사람에게 투여 가능한 백신 양을 확보할 수 있을지는 아무도 모른다.

여기서 최종 목표는 ‘집단 면역’이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매우 효과적인 백신을 개발하거나 감염 상황에 전투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코로나19에 대해 더 많은 데이터를 얻기 전까지는, 보건 전문가들은 마스크가 당분간 필수품이라고 말한다. 2021년까지 마스크를 잘 착용해야 하는 이유다.

 

 

코로나19
코로나19 ⓒdowell via Getty Images

초기 백신의 수량 부족

백신이 처음 출시되더라도 매우 제한적으로 공급이 이루어진다. 

초기 유통되는 백신은 가장 보호가 필요한 사람들, 즉 위험에 처한 의료 종사자들, 노인들, 심각한 기저 건강 상태를 가진 사람들, 응급구조원들에게 바로 전달될 예정이다. 나머지 인구는 여전히 마스크를 쓰고 백신이 충분히 보급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게다가, 백신은 아마도 약 21일에서 28일 간격으로 2회 복용해야 할 확률이 높다. 존스 홉킨스 블룸버그 공중보건대학의 국제보건학과 조교수인 카와사르 탈라트에 따르면, 사람들의 면역반응이 완전히 발달하기 위해서는 약 6주에서 8주가 걸린다. 이론적으로 1회 복용 후에도 여전히 병에 걸릴 수 있기 때문에 백신을 한번 맞더라도 계속 마스크를 착용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백신도 완벽하지 않다

코로나19 백신이 얼마나 효과적일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지만, 전문가들은 백신이 인구의 약 70%에게만 면역 반응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한다. 이 효능은 50%까지 낮아질 수 있다(이 수치는 독감 주사와 비슷하다). 물론, 질병으로부터 보호율이 더 높을 가능성도 있다.

백신은 어떤 사람에게는 효과가 아예 없을 수도 있다.

지금 많은 백신이 시험 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첫 백신은 완벽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2021년에 승인된 다른 백신은 효과가 더 나을 수 있다. 현재까지 밝혀진 바로, 코로나바이러스의 변이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보이며, 백신 개발에 잠재적으로 좋은 소식이다. 

물론 백신이 쓸모없다는 게 아니다. 백신의 목표는 사실 감염을 완전히 예방하는 것이 아니라 질병의 심각성을 줄이는 거다. 

탈라트에 따르면, 백신이 감염을 완전히 방지하길 기대하는 건 무리다. 백신 접종자라도 마스크 착용을 중단하면 지역사회 확산에 기여할 수 있다.

게다가 백신의 보호성 기간, 즉 내구성이 얼마나 오래 지속할지는 아직 알 수 없다. 탈라트는 ”우리가 이 정보를 어느 정도 알기 전까지는 마스크 착용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마스크
마스크 ⓒAda Yokota via Getty Images

백신에 대한 불안감

많은 사람들이 백신에 대해 회의감을 느끼고 있다. 

한 여론 조사에 따르면 인구의 3분의 2가 백신을 접종할 수 있다고 해도 예방 접종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사람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 백신에 대한 많은 교육과 안정성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

탈라트는 ”사람들이 이 백신을 받아들이려면 시간이 걸릴 것 같다”고 말하며 사람들이 백신을 신뢰하기 전에 부작용이 많지 않은지 관찰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감염병 전문가인 모니카 간디 캘리포니아대 의대 교수에 따르면, 전체 인구를 대상으로 백신 접종을 할 필요는 없다.

″충분한 수의 사람들이 백신을 맞으면 자연히 전파 속도도 느려질 거다”라고 간디는 말했다. 약 60~70%의 사람들만이 보호받는다고 해도, 지역사회 전파를 크게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여기에 사람들이 마스크까지 착용하면 나머지 30%의 인구도 전파를 막을 수 있다. 결과적으로 감염률 0%에 이르길 기대한다고 간디는 전했다. 

 

마스크의 효과 입증

마스크가 효과가 있다는 사실은 모두가 아는 사실이다.

최근 마스크의 효과를 입증하는 많은 자료가 나오고 있다. 한 실험은 수백 개의 비말 방울이 마스크 착용에 의해 무뎌질 수 있다고는 걸 발견했다. 또 다른 보고서는 마스크 의무화가 아닌 지역에 비해 마스크가 의무인 지역의 코로나19 증가율이 더 낮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럼, 얼마나 더 오래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가? 간디는 ”우리는 적어도 1년은 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코로나19 백신이 개발되면 큰 도움이 되겠지만, 마스크는 당분간 우리의 최선책이다.

 

 

 

*허프포스트 미국판 기사를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건강 #마스크 #백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