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학생증' 가져온 18살 유권자 돌려보낸 투표소

“체크카드형 학생증이라도 생년월일과 사진이 다 들어있으면 투표가 가능하다"

자료사진: 15일 투표소 현장 모습
자료사진: 15일 투표소 현장 모습 ⓒASSOCIATED PRESS

4·15 국회의원 선거 당일 인천의 한 투표소에서 학생증을 지참하고 방문한 만 18살 유권자를 두 차례나 돌려보내는 일이 벌어졌다.

올해 만 18살인 고등학교 3학년 ㄱ(2002년 3월생)군은 이날 오전 10시20분께 인천시 부평구 청천2동 제2투표소를 방문했다. 그러나 해당 투표소는 ㄱ군이 가지고 간 학생증에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가 없어 신원 확인이 되지 않는다며 그를 돌려보냈다.

인천시 선거관리위원회의 설명을 종합하면, 학교를 포함한 공공기관이 발급하고 생년월일과 사진이 표기된 학생증만 있으면 투표가 가능하다. ㄱ군이 가져간 학생증에는 생년월일, 사진, 재학 중인 학교 이름이 모두 표시돼 있다.

이날 오전 두 차례 투표를 거부당한 ㄱ군은 관할 행정복지센터를 찾아가 주민등록증을 발급받은 뒤 같은 투표소에서 투표했다. ㄱ군의 아버지는 “아들이 투표를 1차례 거절당한 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직접 문의까지 했는데 학생증만 있으면 투표가 가능하다고 해서 다시 갔는데도 또 거절했다”고 설명했다.

인천시 부평구선거관리위원회는 “체크카드형 학생증이라도 생년월일과 사진이 다 들어있으면 투표가 가능한데 해당 투표소에 있는 관리관이 사실관계를 잘못 알고 있었던 것 같다”며 “같은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정확한 지침을 다시 안내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총선은 지난해 12월 선거권 연령 기준을 만 19세에서 만 18살로 바꾼 공직선거법이 통과된 이후 처음 치러지는 선거다. 선거 연령이 하향조정되면서 투표권을 갖게 된 만 18살 유권자들은 2001년 4월17일부터 2002년 4월16일 사이에 태어난 이들이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2020 총선 #선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