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2018년 06월 03일 10시 32분 KST | 업데이트됨 2018년 06월 03일 10시 34분 KST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내일(4일) 문재인 대통령과 만난다

문대통령과 두 번째 정상회담을 가진다.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4일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과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갖는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3일부터 5일까지 공식방한(訪韓)한다.

3일 청와대에 따르면 두테르테 대통령은 이날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검은색 셔츠에 검은색 가죽자켓, 검은색 바지 차림으로 눈길을 끌었다.

문대통령은 4일 두테르테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공식만찬을 주최한다. 양 정상간 회담은 이번이 두 번째다.

문대통령은 지난해 11월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참석차 의장국인 필리핀을 찾았고 이때 두테르테 대통령과 첫 회담을 했다.

양 정상은 이번 회담을 통해 교역·투자, 국방·방산, 문화·인적교류, 농업 등 각 분야에서의 양국간 실질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또 문대통령은 두테르테 대통령에게 자신의 ‘신(新)남방정책’에 관한 지지를 요청할 것으로 보인다.

신남방정책은 우리와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 수준을 현재 우리와 주변 4국(미·중·일·러)간 수준으로 높인다는 정책이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문대통령 취임 후 한국을 방문하는 첫 아세안 국가 정상이기도 하다.

아울러 문대통령은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를 위한 북미정상회담, 남북미 정상회담 개최 및 종전선언 등을 지지해달라는 당부도 할 것으로 예상된다.

PRESENTED BY 네스프레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