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드루킹이 조선일보에 보낸 편지에는 '김경수 개입'에 관해 모호한 대목이 있다

김경수 쪽은 "허위왜곡"이라고 일축했다.

불법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해 포털 댓글 순위를 조작한 혐의로 기소된 ‘드루킹’ 김아무개(49)씨가 조선일보에 옥중편지를 보냈다. 편지에서 김씨는 “2016년 10월 김경수 의원이 제 사무실에서 모바일 매크로가 작동되는 것을 직접 확인하고, (허락의 의미로) 고개를 끄덕였다”며 ”사실상 이 사건의 ‘주범’은 김경수 의원”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경남도지사 예비후보 쪽은 ”사실왜곡, 무책임 보도”라며 일축했다.    

ⓒ뉴스1

 

18일 조선일보가 공개한 ‘드루킹 옥중편지 전문’을 보면, 김씨는 ”목숨을 걸고 진실을 말한다”며 ‘저와 경공모에 대하여’ ‘(댓글)추천 조작 사건에 대하여’ ‘경선.대선 참여와 인사추천문제’ 등 몇 단락으로 나눠 자신의 주장을 이어갔다. 

김씨는 매크로 프로그램을 만들게 된 계기에 대해 “2016년 한나라당측 선거관계자로부터 2007년 대선에 사용되었던  ‘댓글기계’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입수하게 됐다. 그때 비로소 2007년과 2012년 대선 패배가 댓글기계부대의 맹활약 때문임을 알게됐”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래서 2016년 9월 ‘김경수’ 의원에게 이 댓글기계에 대하여 이야기를 하고, 2016년 10월에는 저들의 댓글 기계에 대항하여 매크로 프로그램을 만들 것을 결정하고 김경수 의원에게 모바일 형태의 매크로를 제 사무실에서 직접 보여주게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김 의원은 그때 제 사무실에서 모바일 매크로가 작동되는 것도 직접 확인했다”며, ‘책임은 제가 질 테니, 고개를 끄덕여서라도 허락해 달라‘는 자신의 요구에 김 의원도 고개를 끄덕여 이의 실행을 허락했다고 주장했다. 김씨는 ”제가 ‘이것을 하지 않으면 다음 대선에서도 또 질것입니다. 모든 책임은 제가 지고 문제가 생기면 감옥에 가겠습니다. 다만 의원님의 허락이나 적어도 동의가 없다면 저희도 이것을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니 고개를 끄떡여서라도 허락해 주십시오’라고 말했고 김경수 의원이 고개를 끄떡여 저는 ‘그럼 진행하겠다’라고 말했다”고 당시 상황을 묘사했다.

그는 또 기사에 댓글을 달고 추천 수를 높이는 작업을 매일 김 예비후보에게 보고했다고 주장했다. ”(댓글) 작업한 기사 목록을 김 의원에게 텔레그램 비밀방으로 일일보고 했고, 김 전 의원이 매일, 적어도 저녁 11시에 확인했다”는 것이다. 그는 ”김 의원은 보고된 기사의 댓글이 선플이 베스트로 되어 있지 않으면 꼼꼼하게 왜 그런지 이유를 되물어 오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다만 그는 ”최순실 사건과 대통령 탄핵사건을 거치면서 우리(김씨와 김경수 의원)의 관계는 자연스럽게 대선으로 이어졌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당시에는 매크로의 성능도 낮았고 기사의 작업수도 떨어졌기 때문에 손으로 하는 기사작업이 더 많았을 때였다”며 대선 과정에서 실제 매크로가 활용됐는지에 대해서는 불분명한 설명을 내놨다. 또 ”그렇기에 김의원도 매크로에 대해서 비중을 두기보다는 손으로 하는 선플운동과 경선. 대선에서의 오프라인 참여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고 덧붙였다. 대선 과정에서 매크로가 김경수 당시 의원의 실질적 지휘 하에 가동됐는지에 대해서도 모호한 해석 여지를 남겨둔 것으로 풀이된다.

김씨는 오사카 총영사 자리를 받기로 김경수 의원으로부터 언질을 받았으나, 실제로는 센다이 총영사 직이 들어왔다며 “7개월간 농락당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제가 (원래) 부탁한 것은 중앙선대위 법률지원팀에 추천해달라는 것이었다”며 ”인사 추천과 댓글 작업은 아무 관련이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5월14일에는 (함께 구속된) 다른 피고인의 조사 시 모르는 검사가 (조사실에) 들어와 ‘김경수와 관련된 진술은 빼라’고 지시했다고 들었다”며 검찰의 수사 축소 의혹도 제기했다. 김씨는 ”최근 며칠 사이 검찰의 태도 변화는 특검은 무용지물이며 검찰에서는 아무것도 밝혀낼 수 없을 뿐 아니라 모든 죄를 저와 경공모에 뒤집어씌워 종결하려 한다는 느낌을 강하게 받았다”고 주장했다.

김씨는 ”거짓말탐지기로 검사해도 좋고, 김 전 의원과 대질심문도 원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사건의 최종지시자·보고받은 자이며 책임자인 김경수 의원도 우리와 함께 법정에 서서 죄값을 치르기를 권하는 바이다”라고 글을 마쳤다.

이에 대해 김경수 예비후보 쪽은 ”사실 아닌 의혹 부풀리기”라며 강력 반발했다. 노컷뉴스에 따르면, 김 후보 캠프 제윤경 대변인은 16일 성명을 내고 ”(조선일보의 보도는) 사실이 아니며, 책임을 묻겠다”며 ”조선일보는 사실 왜곡, 무책임 보도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뉴스1

 

제 대변인은 ”조선일보는 단순한 인사 추천을 마치 인사에 직접 개입하고 청탁이라도 한 것처럼 침소봉대해 보도하고 있다”며 ”새로운 사실이 드러난 것이 아님에도 수사 과정을 실시간 보도하며 의혹 부풀리기에 여념이 없다”고 비판했다. 또 “TV조선의 태블릿PC 도난 행위에 대한 근본적인 반성도 없이, 허위 왜곡 보도를 계속하는 행위는 중단돼야 한다”며 ”새로운 사실 없는 인사 청탁 주장, 당시 대선 캠프 내 자리 보장 등 사건의 본질과 상관없는 부풀리기와 의혹 제기를 반복하는 것으로 국민을 호도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제 대변인은 ”김 후보는 23시간에 달하는 경찰조사에서 내용을 충분히 소명했고, 특검이 아니라 특검 이상이라도 당당히 응하겠다는 입장을 여러 차례 밝혔다. 당당하기 때문이다”며 ”국회에서 합의된 특검을 통해 실체적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드루킹 #김경수 #매크로 #조선일보 #예비후보 #옥중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