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특검 처리없는 본회의 안돼"…한국당, 본회의장 봉쇄

지방선거 출마하는 의원들의 사직서 처리를 막고 있다.

ⓒ한겨레 / 송경화 기자

자유한국당은 6·13지방선거에 출마하는 현역 국회의원들의 사퇴 시한인 14일 오전 국회 로텐더홀 앞에서 비상 의원총회를 열고 의원 사직건 처리만을 위한 ‘원포인트 본회의’ 저지에 나섰다.

한국당은 이날 국회 본회의장 입구가 있는 로텐더홀에서 의총을 열어 의총 시작과 함께 의원·당직자와 각 의원실 보좌진 등 ‘총동원령’을 내리고 본회의장 출입문을 봉쇄했다.

비상 의총에 참석한 한국당 의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장 문앞에 스티로폼을 깔고 앉아 농성을 시작했다.

손에는 ‘댓글공작 특검거부 문재인정권 규탄한다’, ‘청와대와 민주당은 즉각 특검 수용하라‘, ’특검법안 처리거부 국회정상화 반대인가’라고 적힌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쳤다. 의원들 뒤에는 보좌진들이 포진했다.

한국당은 의원 사직안건과 함께 드루킹 특검법을 본회의에 상정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것이 받아들여지지 않고 원포인트 본회의가 강행될 경우 강력 저지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농성은 이날 정세균 국회의장과 원내 교섭단체 대표 간 회동에서 자신들의 요구를 관철하기 위한 압박 수단으로 보인다.

‘드루킹 특검’ 도입을 촉구하며 만 8일간 무기한 노숙 단식농성을 했던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의총에 참석해 ”정세균 국회의장이 직권상정하려는 의원직 사퇴 처리안에 반대하지 않는다”며 ”참정권 보장하는데 국회가 이를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청와대와 민주당이 원하는 요구안만 원포인트 본회의를 하겠다는 것은 의회민주주의를 걷어차는 것”이라며 ”드루킹 특검법안과 국회의원 보궐선거 사퇴 처리를 동시에 실시해 줄 것을 강력 요청한다”고 밝혔다.

장제원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한국당은 특검법 상정 없는 본회의는 결코 인정할 수 없으며 이를 강행할 시에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저지할 것을 다시 한번 천명한다”고 밝혔다.

또 ”국회의장과 여당이 한통속이 되어 막을 테면 막아보라는 식의 독재적 국회운영을 강행할 수 있는 것은 청와대가 배후에 있기 때문일 것”이라며 ”정 의장은 입법부 수장의 역할을 포기하지 말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정세균 의장은 국회의원 지방자치단체장 출마시 사직기한인 이날 오후 더불어민주당 양승조(충남 천안병)·박남춘(인천 남동갑)·김경수(경남 김해을) 의원과 자유한국당 이철우(경북 김천) 의원의 사직서 처리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정 의장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국회의원 사직 처리 문제는 정쟁의 대상이 되어서도, 될 수도 없는 사안”이라며 “6월 지방선거일에 동시 보궐선거가 가능함에도 불구하고 국회가 마땅히 취해야 할 절차는 취하지 않고 4석의 국민대표를 내년 4월까지 공석으로 남겨둔다는 것은 대단히 무책임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자유한국당 #한국당 #국회 #드루킹특검 #본회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