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혼자 있는 것을 즐기는 법을 배우면 일어나는 놀라운 일 7가지

ⓒWavebreak

1. 회복과 재충전

정말 외향적인 사람이라 해도, 우리 모두는 회복과 재충전의 시간이 필요하다. 그러기엔 혼자 시간을 보내는 것 만한 게 없다. 혼자 있을 때 경험하는 평화, 조용함, 정신적 고독은 일상의 스트레스에서 회복하는데 필수적이다.

2. 당신이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다

남들과 시간을 보내는 것은 즐겁지만, 어쩔 수 없이 타협을 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의 욕구와 의견에 맞추기 위해 계속해서 당신의 생각을 조정해야 한다. 혼자 있으면 당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하고 싶을 때 할 수 있다. 입고 싶은 것을 입고, 먹고 싶은 것을 먹고, 당신에게 의미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수 있다.

3. 스스로를 믿는 법을 배우게 된다

자유는 하고 싶은 것을 하는 것 이상이다. 자유는 외부의 압력이나 영향 없이 당신의 본능을 믿고 또렷이 생각하는 능력이다. 혼자 있으면 당신이 누구인지, 무엇을 아는지, 무엇이 당신에게 맞는지를 또렷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다른 사람들 주위에 있을 때면 스스로 느끼지 못한다 해도 당신의 감정과 행동의 적절함을 측정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의 반응을 살피게 된다. 혼자 있을 때면 모두 당신에게 달려 있다. 다른 사람들의 생각에 영향 받지 않고 당신만의 아이디어와 의견을 발전시키게 된다. 혼자 있는 걸 즐기게 되면 다른 사람들의 사고에 제한 받지 않고 자신의 진짜 능력을 발견하게 된다.

4. 감성 지능이 높아진다

감성 지능(EQ)는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능력이며, 이 인식을 이용해 당신의 행동과 관계를 관리하는 능력이다. 자기 인식은 감성 지능의 기반이며, 자기 인식 없이 EQ를 높일 수는 없다. 자기 감정을 이해하고 당신이 다양한 사람들과 상황에 어떻게 반응하는지 이해해야 자기 인식이 가능하기 때문에 조심스러운 자기 성찰이 필요하다. 자기 성찰은 혼자 있을 때 가장 잘 할 수 있다.

5. 자존감이 높아진다

혼자 있는 걸 즐기게 되면 자존감이 크게 올라간다. 혼자 있을 때 지루하고 어쩔 줄 몰라 한다면 당신이 지루한 사람이라든가 당신은 즐거우려면 주위에 다른 사람들이 필요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되기 쉽다. 혼자 있는 걸 즐기는 법을 익히면 당신이 부족한 사람이 아니라는 게 증명되어 자존감이 올라간다.

6. 타인들을 더 고맙게 생각하게 된다

빈 자리는 애정을 키운다. 혼자 보내는 시간은 사람들을 다시 보게 만들고, 그들에 대한 감사를 더 새롭게 만든다.

7. 더 효율적으로 일을 해낸다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지만, 그건 낙엽을 치우는 등의 일을 할 때 이야기고, 인지 과제 수행은 전혀 다르다. 브레인스토밍의 효과도 현실보다는 신화에 가깝다. 텍사스 A&M의 연구자들은 그룹 브레인스토밍이 ‘인지 고정’ 때문에 생산성을 낮춘다는 것을 발견했다. 인지 고정은 단체로 일하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의 아이디어에 발목을 잡히고 새로운 것을 생각해 내는 능력이 떨어지는 것을 말한다. 그룹이 커질수록 모두 더 많이 고정된다. 혼자 시간을 보내면 집중을 방해받는 일도 없을 뿐더러 배가 산으로 가는 문제도 사라진다.

*허핑턴포스트US의 7 Incredible Things That Happen Once You Learn To Enjoy Being Alone을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싱글 #자기계발 #이큐 #감성지능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