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알아야 할 삶에 관한 진실 10가지

ⓒOscar Wong via Getty Images

바쁘고 판에 박힌 일상을 살다 보면 중요한 일들을 잊기가 쉽다. 인생에서 가장 좋은 것들은 쉽게 얻을 수 없고, 스스로를 주의깊게 살피지 않으면 그저 그런 삶을 살게 되기 십상이다. 소크라테스의 말이 가장 적절하다고 나는 생각한다. “반성하지 않는 삶은 가치가 없다.”

소크라테스의 말은 사업에도 적용된다. 에릭 슈미트가 구글의 CEO였을 때, 그는 “우리는 대답이 아닌 질문에 기반해 이 회사를 운영한다.”라고 말한 바 있다. 삶과 사업은 대답이 아닌 질문에 기반해 돌아간다. 당신은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는지 계속 자문해야 한다. 인생의 핵심적 진실들은 계속 반복해야 한다. 이런 진실들을 자주 떠올리면 당신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1. 큰 성공은 실패를 따라 오는 경우가 많다

실패를 포용하는 법을 배우지 못하면 진정한 성공을 거둘 수 없다. 당신의 실수는 당신이 잘못된 길을 가고 있음을 알려주어, 성공으로 가는 길을 닦아준다.

가장 크게 좌절하고 진전이 없다고 느낄 때 보통 가장 큰 진전이 일어난다. 좌절 때문에 당신은 다른 방식으로 생각하게 되고, 그동안 보지 못했던 해결책을 발견한다.

성공에는 참을성이 필요하다. 또 당신의 믿음 때문에 고통을 겪을 때라 해도 좋은 태도를 유지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2. 바쁘다고 반드시 생산적인 것은 아니다

주위 사람들을 보라. 모두 바빠 보인다. 이 회의 저 회의에 참석하고 이메일을 써댄다. 하지만 그들 중에 정말로 생산성이 높고 큰 성공을 거두는 사람들은 얼마나 되는가?

움직이고 행동한다고 성공이 찾아오는 건 아니다. 시간을 효율적, 생산적으로 사용하는데 집중해야 한다.

하루의 시간은 모두에게 똑같이 주어진다. 시간을 현명하게 사용하라. 당신을 규정하는 건 당신의 노력이 아닌 결과다. 결과를 낼 수 있는 일에 노력을 쏟아라.

3. 당신은 함께 어울리는 사람들만큼만 훌륭할 수 있다

당신에게 영감을 주고, 당신이 나아지고 싶게 만드는 사람들과 함께 있어야 한다. 당신의 발목이 잡는 사람들을 왜 당신 삶에 두는가?

당신이 무가치하다고 느끼게 만드는 사람, 당신을 불안하게 하고 영감을 주지 못하는 사람은 당신의 시간을 낭비한다. 그리고 아마 당신을 그들과 닮게 만들고 있을 것이다. 그런 사람들과 함께하기에 인생은 너무 짧다. 그들을 쳐내라.

4. 당신은 당신 스스로 만든 삶을 사는 것이다

당신은 상황의 피해자가 아니다. 당신의 가치와 열망에 반하는 선택과 행동을 하게 만들 수 있는 사람은 없다.

당신이 지금 살고 있는 현실은 당신이 만든 것이다. 마찬가지로 미래도 전적으로 당신에게 달려 있다.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는 기분이 든다면, 그건 아마 당신이 목표를 이루고 꿈을 실현하는데 필요한 위험을 감수하길 겁내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행동을 해야 할 때가 되면, 당신이 올라가고 싶은 사다리의 바닥에 있는 게 원하지 않는 사다리의 꼭대기에 있는 것보다 낫다는 걸 기억하라.

5. 후회를 불러오는 가장 큰 원인은 바로 두려움이다

지나고 나서 돌아보면, 당신은 실패보다는 도전하지 않았던 기회들을 더 슬퍼하게 될 것이다.

“당신에게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일은 뭘까? 당신이 그로 인해 죽게 될까?”라고 말하는 걸 자주 듣는다. 하지만 당신에게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일은 죽음이 아니다. 살아있는 동안 내면에서 스스로를 죽게 하는 게 최악이다.

6. 용서하기 위해 사과를 기다릴 필요는 없다

미안하다고 말하지 않은 사람들까지도 용서하고 원한을 버리면 삶은 훨씬 더 매끄러워진다. 원한이 오늘의 행복을 망치기도 한다. 증오와 분노는 당신의 삶의 즐거움을 파괴하는 감정적 기생충이다.

원한을 품어서 생기는 부정적인 감정은 당신의 몸에 스트레스를 주고, 스트레스는 건강에 악영향을 준다. 에모리대학교 연구팀은 스트레스를 품고 있으면 고혈압과 심장병의 위험이 커진다는 사실을 밝혔다.

누군가를 용서한다는 건 상대의 행동을 용납한다는 게 아니다. 당신이 그들의 감정적 피해자 상태에서 자유로워진다는 것뿐이다.

7. 순간을 살아라, 현재를 사는 법을 배우지 못하면 당신의 잠재력을 전부 끌어낼 수 없다

죄책감이 아무리 커도 과거를 바꿀 수는 없으며, 불안이 아무리 커도 미래를 바꿀 수는 없다. 좋든 나쁘든 바로 지금 여기의 현실을 전적으로 포용하지 못하면 행복해질 수 없다.

순간을 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가 필요하다.

과거를 받아들여라. 과거와 화해하지 못하면 과거는 당신을 떠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과거가 당신의 미래를 만들게 된다.

미래의 불확실성을 받아들여라. 바로 지금 여기에 걱정이 있을 자리란 없다. 마크 트웨인은 “걱정은 지지 않은 빚을 갚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8. 스스로를 존중하는 마음은 외부가 아닌, 내면에서 나와야 한다

다른 사람들과 당신을 비교하며 즐거움과 만족감을 얻는다면, 당신은 스스로의 운명의 주인이 아니게 된다. 당신이 한 일이 스스로의 마음에 든다면, 다른 사람들의 의견이나 성취 때문에 그 감정을 잃지 말라.

당신에 대한 타인들의 생각에 아예 반응하지 않기란 불가능하지만, 자신을 타인과 비교할 필요는 없다. 그리고 타인들의 의견은 늘 조금 깎아서 듣는 게 좋다. 당신의 내면에서 자존감이 나오게 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남들이 뭐라 하든, 당신은 결코 그들의 말만큼 대단하지도, 형편없지도 않다.

9. 인생은 짧다

내일을 보장 받은 사람은 아무도 없다. 하지만 누군가 갑자기 죽는 일이 생기면 우리는 스스로의 삶을 되돌아보게 된다. 무엇이 정말 중요한지, 우리가 시간을 어떻게 쓰는지, 남들을 어떻게 대하는지 등을 생각해 본다.

누군가를 떠나보내는 것은 인생의 부질없음을 일깨워주는 경험이지만, 꼭 그렇게 생각할 필요는 없다.

매일 아침 눈을 뜰 때마다 하루하루가 선물이며, 당신이 받은 축복을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는 걸 상기하라. 인생이 축복인 것처럼 행동하기 시작하는 순간, 인생은 곧 축복이 된다.

훌륭한 날은 훌륭한 사고방식에서 시작하는 법이다.

10. 변화는 피할 수 없으니 받아들여라

변화를 받아들여야만 변화에서 좋은 것을 발견할 수 있다. 변화가 만드는 기회를 열린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활용하라.

변화를 무시하면 변화가 사라질 것이라 생각하고 늘 하던 대로만 한다면 실패할 수밖에 없다.

광기의 정의란 무엇인가? 똑같은 일을 계속하면서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것이다.

인생은 누구도 기다려 주지 않는다. 일이 잘 풀릴 때는 고마워하며 즐겨라. 변할 것이기 때문이다. 언제나 더 나은 것, 당신을 행복하게 만들어 줄 듯한 것을 찾고 있다면 즐거운 순간을 즐길 수가 없다.

결론

어려운 질문을 던지는 것은 아주 불편할 수 있다. 하지만 편한 것만 고수한다면 배우고 성장할 수가 없다.

*허프포스트US의 블로그 글 10 Fundamental Truths That Will Change Your Life를 번역,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자기 관리 #생활 #조언 #인생 #습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