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오은영 박사가 엄마에게 육두문자 욕설하는 9살 아이에 대한 훈육 솔루션을 제공했다

혼내지 말고 '훈육'을 해야 한다. 엄청난 인내심을 가지고.

아이가 엄마에게 하는 욕설 
아이가 엄마에게 하는 욕설  ⓒ채널A

엄마에게 육두문자의 욕설을 거침없이 내뱉는 9살 아이는 도대체 뭐가 문제일까.

8일 채널A ‘금쪽같은 내 새끼’에는 ”욕할 때 가장 행복하다”는 9살 아이가 출연했다. 7살 때부터 간단한 욕설을 시작했다는 아이. 아이는 8살 때 유튜브의 세계를 접하면서 수많은 욕을 배웠다. 그리고 9살인 현재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거침없이 욕을 해 보는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한다. 

아이는 무슨 뜻인 줄도 모르고 웃으며 욕설을 한다. 
아이는 무슨 뜻인 줄도 모르고 웃으며 욕설을 한다.  ⓒ채널A

무슨 뜻인 줄 알고 하는 걸까. 아이는 ”무슨 뜻인 줄 아느냐”는 질문에 ”모른다. 처음 들었을 때 그냥 웃겼다”고 답했다. 화면 속 아이는 말썽을 부리면서도 ”(벌 받기 위해) 저기 가서 무릎 꿇으라”는 할머니의 말에 웃으며 곧바로 무릎을 꿇으며 지시를 수행했다.

욕할 때 가장 행복하다는 아이 
욕할 때 가장 행복하다는 아이  ⓒ채널A

이를 본 오은영 박사는 ”이 아이에게 욕은 부정적이거나 불편한 감정을 표현하는 수단”이라며 ”거친 욕과는 다르게 그렇게 공격적인 아이는 아니다”라고 평했다. 오은영 박사는 ”감정 표현을 말로 하는 건 바람직하지만, 엄마 배 속에서 태어날 때부터 그걸 할 줄 아는 건 아니다”며 ”어른이 올바른 감정표현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고 조언했다.  

오은영 박사 
오은영 박사  ⓒ채널A

그리고 오은영 박사는 ”뭉뚱그려서 ‘예쁘게 말하라’고 해선 안 된다”며 아래와 같은 구체적인 훈육 방법을 제시했다. 물론, 한번에 되진 않을 것이다. 오은영 박사가 늘 말해온 대로 인내심을 가지고 천번이든 만번이든 반복해야 한다.

1. 욕하는 즉시 훈육을 시작하자.

: 훈육한답시고 때리거나 소리를 지르면 안 된다. 때리거나 소리 지르는 건 혼내는 것이지 훈육이 아니다. 천번이든, 만번이든 말로 가르치는 게 훈육이다.

 

2. 욕하는 아이가 진정될 때까지 기다리자.

: 기다리는 동안은 아이와 말싸움을 하면 안 된다. ‘아이를 잘 가르쳐보겠다’는 마음으로 기다려야 한다. 아이의 감정이 가라앉길 기다리며, 양육자도 같이 마음을 가라앉히자.

 

3. 욕을 대신할 대체 언어를 구체적으로 가르치라.

: 육두문자 대신 그런 상황에서는 ‘진짜 속상하네’ ‘짜증나네’ ‘열 받아’ 등 사회적으로 용인될 수 있는 언어를 가르쳐 주자.

 

(그리고 무한 반복...)

곽상아: sanga.kwak@huffpost.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육아 #TV #욕설 #오은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