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면접에서 성공하는 법

ⓒBrianAJackson via Getty Images

면접은 우리 모두가 겪는 경험이다. 나는 심리학자로서 이에 대한 사람들의 반응의 감정적인 면에 관심이 많다.

나는 최근 #TheElevatorPitch 캠페인과 관련해 totaljobs와 일하고 있다. 채용 면접 중 겪는 주요 압력들을 이해하기 위하여 6천 명 이상의 지원자와 150명의 고용주를 인터뷰한 캠페인이다. 두려움을 경험하는 지원자들이 면접을 준비하는 것을 돕는 좋은 기회였다.

면접 절차 중의 주요 어려움에 대처하는 방법들은 다음과 같다.

자신감 쌓기 - 준비가 잘 되어있어야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면접 중 예상하지 못했던 상황에 잘 대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은 면접 보러가는 회사, 직책, 문화, 심지어 동료들에 대한 정보까지도 쉽게 얻을 수 있는 시대다.

이런 정보들을 알아보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는 것도 아니며, 면접관의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이므로 미리 준비하면 힘과 지식을 자신있게 보여줄 수 있다. 당신이 지원하는 자리와 조직에 맞는 옷을 입어라. 적임자 같은 모습이라면 적임자라는 기분도 따라온다.

바디 랭귀지 - 바디 랭귀지는 면접관에게 당신의 태도와 경쟁력을 말보다도 더 분명하게 전달하기도 한다. 당신을 좋게 보여주고 긍정적인 관계를 쌓기 위해 해야할 기본적인 것들이 있다.

미소 지어라! 쉬울 것 같지만, 긴장될 때는 잊기가 쉽다.

눈을 맞추라. 눈맞춤은 타인들을 존중하고 당신이 말할 때 타인들을 끌어들이려 한다는 걸 보여주는 행동이다. 악세사리나 머리카락을 만지작거리는 행동은 불안함을 드러내며 타인들의 집중을 방해할 수 있다. 면접관의 바디 랭귀지를 반영하라. 처음부터 서로 편안해질 수 있고 자연스러운 대화를 이끌 수 있기 때문이다.

면접의 불안함을 극복하는 법 - 면접을 보러갈 때면 그 어떤 확신도 갖기가 힘들다. 우리가 할 수 없는 일들을 생각하고, 여기에서 일할 수 없는 이유들을 생각한다. 이를 인식해야 한다. 내면의 부정적인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지 말고, 부정적인 생각들에 도전하라.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당신도 여기서 일할 자격이 있다. 당신이 면접까지 보게 된 데는 이유가 있는 법이니, 최대한 긍정적인 자세로 즐겨라.

긴장을 푸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가 음악이다. 적절한 음악을 들으면 더 빨리 달릴 수 있고, 면접에서, 시험에서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는 연구들이 있다. 음악을 잘 고르는 게 중요하다. 저음이 풍부한 음악이 좋다. 우리 조상들이 깊은 목소리와 힘을 연관지었던 것과 관련이 있다고 연구자들은 말한다. 그러니 지금 플레이리스트를 업데이트 해보자!

다른 면접자들 사이에서 돋보이는 법 - 위에서 소개한 방법들을 모두 활용하면 성공적인 면접을 하기 좋을 것이다. 밋밋한 사람들 중에서 당신만의 독특한 장점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면 더욱 유리할 것이다. 당신의 장점을 떠올리고 나면, 이 장점이 어떻게 당신을 다른 사람들보다 이 역할에 더 적합한 사람으로 만들어 주는지를 생각해 보자.

당신이 왜 면접을 보러 왔는지, 왜 이 자리를 원하는지, 이게 당신에게 무얼 의미하는지 생각해 보라. 상대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적극적으로 이야기를 들으면 집중에 도움이 된다. 면접관은 당신이 반응을 잘 보인다고 생각할 것이며, 자신이 혼자 떠든다는 생각을 하지 않게 될 것이다. 서로 소통하며 당신이 이 자리를 진정 원한다는 걸 보여주라.

관련 화보:

*허프포스트UK의 How To Nail Your Interview를 번역했습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조언 #취업 #구직 #면접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