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후유증으로 발기부전이 나타날 수 있을까? (전문가 의견)

코로나19가 발기부전의 요인이 될 수도 있다.
buzstop via Getty Images

우리는 코로나바이러스가 뇌와 폐를 포함한 신체의 많은 부분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렇다면 발기부전 역시 코로나19의 한 증상일 수 있을까? 코로나19 환자가 더 급증하면서 발기부전과 코로나19의 연관성에 대한 보고도 증가했다.

7월 ‘내분비학 조사 저널’에 게재된 한 연구는 코로나19 생존자들이 발기부전과 같은 성적, 생식적 건강 문제를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의사들과 전문가들은 코로나19에 감염된 후 발기부전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환자들을 보았다고 말했다.

코로나19는 의학계에 아직 생소한 바이러스다. 우리는 여전히 바이러스의 단기 및 장기 효과를 새롭게 발견하고 있다. 코로나19를 발기부전과 직접 연관시킬 만한 과학적 자료가 현재까지는 충분하지 않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발기부전이 코로나19 감염자들에게 시간이 지날수록 더 흔한 증상이 될 거라고 예상하고 있다. 이 증세가 ”코로나19를 심하게 앓은 누구에게나 더 흔해질 것”이라고 캘리포니아주의 비뇨기과 전문의 주드손 브랜다이스는 말했다.

아래 코로나19로 발기부전을 겪을 수 있는 상황에 대해 알아보자:

발기부전의 요인이 될 수 있는 혈류 문제

데이터에 따르면 코로나19는 혈관을 감염시키고 공격할 수 있다. 이는 코로나19에서 살아남은 몇몇 사람들이 혈전, 폐나 신장의 합병증, 또는 치아 상실과 같은 구강 건강 문제를 경험했는지 설명해준다. 오레건주의 비뇨기과 의사인 크리스토퍼 카일은 남성 및 파트너의 성 건강과 웰빙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기디의 의료고문으로 위의 이유로 코로나바이러스가 발기부전의 요인이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카일은 ”발기부전은 주로 혈류 문제에서 비롯된다. 때문에, 코로나19와 관련된 혈관 문제가 발기부전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고 설명했다. ”바이러스가 혈관기능을 저하하거나 몸의 모든 부분에 혈액이 자유롭게 흐르는 걸 방해하여 발기능력에도 분명 영향을 미칠 것이다.”

PAVEL IARUNICHEV via Getty Images

발기부전은 심혈관 질환의 증상이다

위에서 언급한 혈류 문제도 심혈관계와 관련이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이러한 연관성이 일부 코로나19 환자의 장기 발기부전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카일은 ”코로나19가 내피기능이상이라는 심혈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가설이 있다”고 말했다. ”이는 심장 표면의 큰 혈관에도 영향을 미치는 질환이다. 이 질병은 당뇨, 고혈압, 흡연과 같은 다른 요인에 의해서도 발생한다. 이 모든 질환은 발기부전과 관련이 있으며, 코로나19가 나중에 발기부전을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즉, 코로나19가 내피기능이상을 일으킨다면 그 질환의 결과로 발기부전을 경험하게 될 가능성도 있다. 그러나 결정적인 결론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이 연관성에 대한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코로나19와 발기부전

정신 건강과 신체 건강은 본질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내분비학 조사 저널’의 연구 저자들에 따르면, 코로나19를 예방하고, 감염됐다가 회복하는 과정은 개인의 정서적 행복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로 인해 ”성욕과 기분이 현저히 악화할 수 있다.”

이 모든 사실은 더 많은 코로나19 데이터와 연구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코로나19 후유증으로 발기부전이 나타날 때 얼마나 오래 지속될지는 확실치 않다. 카일은 치료방법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물론 1차적인 관심사는 코로나19 감염의 가장 급성 증상을 치료하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들이 해결되면 장기적 영향이 있는지 판단할 수 있다”고 그는 말했다. ”코로나19가 개인의 혈류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지고, 발기부전이 이러한 문제의 결과라는 사실이 밝혀지면 약물이나 웨어러블 기기 등 다양한 치료 선택권이 있다.”

브랜다이스는 ”항상 그렇듯이 마스크 착용, 신체적 거리 제한, 친목 모임 제한 등 바이러스의 전염이나 감염을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라”고 말했다.

*허프포스트 미국판 기사를 번역, 편집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