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21일 오늘부터 전국 전공의들이 집단휴진에 들어간다

전날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 등이 만났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 했다.

코로나19 확산세가 가파른 가운데, 전국 인턴·레지던트 등 전공의들은 정부의 의료정책에 반발해 21일부터 순차적으로 집단휴진에 들어간다.

2~3월 신천지발 1차 대유행 때와 달리 고령층 확진자 비중이 높아 위중·중증 환자가 증가할 우려가 큰 상황이어서, 의료체계 공백을 초래할 수 있는 행위다.

주요 대학병원들은 예약 환자를 줄이고 인력을 재배치하는 등 대응책 마련에 나섰고, 정부는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하겠다”며 강경 대응을 시사했다.

집단휴진에 들어간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방안에 반대하는 전공의들이 7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대로에서 피켓을 들고 있다. 2020.8.7
집단휴진에 들어간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방안에 반대하는 전공의들이 7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대로에서 피켓을 들고 있다. 2020.8.7 ⓒ뉴스1

20일 대한전공의협의회는 예고한 대로 21일부터 무기한 집단휴진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전날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과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 등이 만났지만, 정부의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등 추진에 대한 양쪽 입장이 좁혀지지 않은 데 따른 것이다.

이들은 21일에는 인턴과 레지던트 4년차, 22일 레지던트 3년차, 23일 레지던트 1년차와 2년차까지 사흘에 걸쳐 모두가 업무를 중단하는 방식으로 집단행동의 수위를 높일 예정이다. 복귀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다.

전공의협의회 쪽은 “정부가 의대 정원 확대안 철회 등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으면, 소속 병원에 사직서를 제출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집단휴진은, 지난 7일 전공의 1차 집단휴진, 14일 개원의 중심 전국 의사 집단휴진에 이은 세번째 의료계 단체행동이다.

14일 부산시청 앞 광장에서 전공의와 의대생들이 의대 정원 확대 등에 반발하여 집회를 열고 있다. 2020.8.14
14일 부산시청 앞 광장에서 전공의와 의대생들이 의대 정원 확대 등에 반발하여 집회를 열고 있다. 2020.8.14 ⓒ뉴스1

2주 전 한차례 전공의 집단휴진을 겪은 병원들은, 전례에 비추어 인력을 재배치하는 등 진료 공백을 방지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서울시내 한 상급종합병원 관계자는 “전공의들은 수술과 진료를 돕고, 입원 환자를 점검하는 등 다양한 일을 한다”며 “일의 성격은 보조적이지만, 일의 양은 굉장히 많기 때문에 전공의 파업이 장기화하면 병원이 정상적으로 가동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또 다른 종합병원 관계자는 “하루 이틀 정도는 교수 등 다른 의료진을 풀가동해 대응할 수 있지만, 무기한 진료 거부로 이어지면 실제로 진료나 수술을 줄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 주요 국립대병원·사립대병원 원장들과 만나 진료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대구 수성구 대흥동 대구스타디움 야외광장에서 열린 대구·경북 의사회 주최 '의료정책 4대악 저지를 위한 전국의사총파업 궐기대회'에 참석한 개원의·전공의·의대생 등 2500여명이 우산과 양산을 펼쳐 뙤약볕을 피하고 있다. 2020.8.14/
대구 수성구 대흥동 대구스타디움 야외광장에서 열린 대구·경북 의사회 주최 '의료정책 4대악 저지를 위한 전국의사총파업 궐기대회'에 참석한 개원의·전공의·의대생 등 2500여명이 우산과 양산을 펼쳐 뙤약볕을 피하고 있다. 2020.8.14/ ⓒ뉴스1

정부는 의료계의 집단행동에 강경 대응할 방침이다. 김강립 복지부 차관은 “집단휴진을 중단하고 대화와 협의를 이어갈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한다”며 “만약 이런 엄중한 상황에서도 집단행동을 강행한다면 정부도 법과 원칙에 따른 대응 이외에는 다른 선택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김윤 서울대 의대 교수(의료관리학)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중환자실 등에서 일할 의료진이 많이 필요해진 시기에 전공의들이 벌이는 파업은 분명한 진료 공백과 혼선을 만들고 그 피해는 환자들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의대 #대한전공의협의회 #전공의 파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