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네팔 대지진] 사망자 4000여 명, 하루 만에 1천 명 이상 늘어

  • 박수진
  • 입력 2015.04.28 03:18
  • 수정 2015.04.28 03:27

네팔 대지진 사흘째로 접어들면서 구조 작업에도 속도가 붙고 있지만 사망자는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AP통신은 27일(현지시간) 네팔 경찰을 인용, 지금까지 네팔에서만 사망자가 3천904명에 달했고 부상자는 7천180명으로 집계됐다고 보도했다.

지진으로 인한 에베레스트산 눈사태로 18명이 숨진 것을 비롯, 네팔과 인접한 인도와 중국에서 61명, 티베트자치지역 사망자 25명을 합하면 사망자는 모두 4천8명이라고 AP통신은 전했다. 하루 만에 사망자가 1천명 이상 늘어난 셈이다.

수도 카트만두에서만 1천명 이상이 숨진 가운데 외곽 지역으로 구조 작업이 확대되면서 사상자가 계속 추가로 발견되는 상황이다. 특히 진앙지인 고르카 지역에서만 최소 223명이 숨지고, 수천명이 다친 것으로 확인되면서 피해가 갈수록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고르카 지역 고위 관계자는 AP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음식과 피신할 곳을 찾지 못한 사람들이 너무 많고, 마을 주택의 70%가 파괴됐다"며 "부상자가 너무 많아 사망자 수가 계속 올라갈 것"이라고 전했다.

지진으로 네팔 전역에서 상당수 도로가 붕괴되고 통신망과 전력 공급이 끊긴 탓에 진앙지 주변으로의 구조대 접근이 쉽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27일(현지시간) 오후 네팔 카트만두시 파탄 왕궁 인근 지역이 지진으로 무너진 채 방치돼 있다.

전날 발생한 규모 6.7의 강진을 포함해 사흘간 100여 차례의 여진이 계속된다는 점에서도 피해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

외신들은 네팔 당국자들을 인용해 이번 대지진 사망자가 8천명(교도통신)에서 1만명(영국 데일리메일)에 이를 것이라는 비관적인 관측을 내놓는다. 이 경우 1934년 1만700명의 목숨을 앗아간 네팔 역사상 최악의 지진에 필적하는 대참사로 확대될 수 있다.

본격적인 히말라야 등반 시즌 개막을 맞아 네팔을 찾은 수많은 외국인 관광객들의 피해도 불어나는 추세다. 확인된 사망자만 최소 18명에 달한 에베레스트 산에는 150여명의 등반객이 '캠프1'과 '캠프2'에 여전히 고립된 것으로 파악됐다. AFP 통신에 따르면 지진 직전 에베레스트 산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이 800명 이상이다. 생존자들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상당수 등반가들이 산사태로 천막째 파묻혔을 가능성이 있다는 글을 올리고 있다.

다행히 일부 지역에서 이날 오전 비가 그치면서 구조 작업이 본격화하고 있다. 네팔 관광당국은 헬기 3대를 보내 에베레스트 산에서 등반객 180여명을 구조했다.

하지만 캠프1과 캠프2의 고도가 6천여m나 되는 탓에 헬기 밖에 접근이 안돼 고립된 등반객을 모두 구조하기까지 시간이 꽤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카트만두를 비롯한 도시 곳곳에서도 국제 구호팀의 도착으로 수색 활동에 활력이 붙고 있다. 이들은 탐색견과 절단기 등 각종 장비를 동원해 무너진 건물 잔해에 깔려있을 생존자를 수색하는 데 전력을 기울였다.

엘리자베스 빌스 세계식량계획(WFP) 대변인은 27일 "국제단체들이 네팔에서 대규모 구호활동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의 구조 전문가 70여명이 구조견과 구호품을 실은 군용기를 타고 네팔로 출발했고, 이웃 나라인 인도는 수 톤의 식량과 담요 등을 실은 군용기 13대를 급파했다.

우리 정부도 이날 네팔에 40명의 대한민국긴급구호대(KDRT)를 파견키로 결정하는 등 인도적 지원에 동참했다.

벌써 10개 이상의 국가가 구조대와 구호품을 보내는 등 국제적 지원이 잇따르고 있지만, 카트만두 시내에서만 수만명이 노숙을 하는 등 이재민이 워낙 많이 발생해 물과 식량, 의약품이 여전히 모자라는 상황이다.

네팔 정부 당국은 이날 카트만두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현재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바로 이재민들이 쉴 수 있는 텐트와 매트리스, 생수, 의약품"이라며 국제사회의 지원을 호소했다.

국토 대부분이 산악 지형인 데다 도로망이 붕괴돼 인명 구조를 위해선 더 많은 헬기가 필요하다는 호소도 나온다.

이런 가운데 카트만두 시민 수천명이 반복되는 여진의 공포로 수도를 떠나기 시작했고, 외국인 관광객들도 지진으로 폐쇄됐던 공항 운영이 재개되자마자 속속 고국으로 발길을 돌리고 있다.

한국인 피해자는 댐 건설 기술자 1명과 여행 중이던 부부 등 부상자 3명이며, 현재까지 사망자는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한편 유럽위원회와 영국 정부가 긴급 구호자금으로 300만 유로와 500만 파운드를 각각 내놓기로 하고, 아시아개발은행(ADB)도 구호자금 300만 달러는 물론 1단계 재건을 위해 최대 2억 달러를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으나 피해 상황을 복구하기엔 턱없이 모자랄 전망이다.

시장조사기관 IHS의 라지브 비스와스 아시아태평양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네팔 재건 비용을 최소 50억달러(5조3천억원)로 추산했고, 미국 지질조사국도 지진으로 인한 경제적 피해가 네팔 국내총생산(GDP)의 9∼50%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네팔 지진 #네팔 #카트만두 #네팔 대지진 #국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