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실신 후 12일 만에 신종 코로나 정례 브리핑 복귀한 권영진 대구시장이 방역당국을 비판했다

코로나19 장기전 대비에 대한 입장을 전했다.

권영진 대구시장
권영진 대구시장 ⓒ뉴스1

코로나19 관련 긴급 생계자금 지급 문제를 두고 시의원과 언쟁을 벌이던 중 돌연 실신해 12일 동안 관련 정례브리핑에 불참했던 권영진 대구시장이 복귀했다.

권 시장은 7일 오전 복귀 후 첫 공식석상에서 ‘코로나19 발생 50일 즈음한 대시민 담화문’을 발표했다. 이 담화문에는 ”방역당국의 일방적인 요구와 정책으로는 코로나19 장기전을 끌고 갈 수 없다”는 주장이 담겼다.

그는 지난달 26일 대구시의회 임시회에서 시의원과 실랑이를 벌이다 갑자기 쓰러진 후 입원했다. 같은달 31일 오후 시정 복귀했으나 코로나19 관련 브리핑에는 줄곧 참석하지 않았다.

이날 권 시장은 ”대구의 경우 50일 동안 정말 ‘자기 봉쇄’에 가까운 어려운 상황을 거쳤다. 시민들의 인내도 한계에 와 있다”며 ”지금 시민 주도형 방역으로 전환해야 한다. 당국 주도형으로 일시적으로 통제하고 있지만, 그 통제는 법적 권능을 가진 통제가 아니라 권고하는 통제다. 그런 통제로는 실효를 거둘 수 없다”고 강조했다.

또 2주간의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에 대해서는 ”금방 지나간다. 그때 가서 또 대책을 준비하려면 늦는다”며 ”합동 대책위원회를 통해 시민 200명 등 각계각층 대표로 구성된 범시민 추진대책위원회를 만들겠다”고 했다.

이어 많은 전문가들이 코로나19 재유행을 경고하고 있다며 ”그렇게 된다면 지금까지 전국적인 차원으로 (받아온) 지원을 받을 수 없다. 그런 상황이 오더라도 우리가 대구의 역량으로 극복하고 이겨낼 수 있는 대비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대구시는 코로나19 피해를 본 소상공인 등에게 생존자금 100만원 현금 지급 계획을 밝혔다. 이승호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신청 시 지원 신청서와 피해 입증 매출 증빙서류만 제출하도록 간소화했으며 가급적 4월 내 모두 지급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구 #권영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