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민적 피로감 고려한 결정" 15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된다

수도권은 2.5단계에서 2단계로, 비수도권은 2단계에서 1.5단계로 완화.

사회적 거리두기로 한산한 명동 거리
사회적 거리두기로 한산한 명동 거리 ⓒ뉴스1

 

오는 15일부터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수도권은 2.5단계에서 2단계로, 비수도권은 2단계에서 1.5단계로 완화된다. 수도권 다중이용시설의 영업 제한 시간도 밤 9시에서 밤 10시로 완화되지만,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는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이같은 조처는 15일부터 2주 동안 적용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3일 주재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모두발언에서 “원칙에 충실하면서도 국민적인 피로감을 고려한 결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뼈를 깎는 고통 속에서도 방역에 협조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위해 영업 제한을 완화한다”며 “이번 조정 방안을 검토하는 과정에서 방역과 민생의 균형점을 찾으려 고심이 많았다”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아직 하루 300~400명대 확진자가 계속 발생해 결코 안심할 수 없는상황”이라며 “방역 수칙을 위반하는 업소에 대해서는 즉각 집합금지 조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 총리는 오는 26일부터 시작되는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관련해 “미국 등 세계 76개국에서 1억명이 넘는 사람이 백신을 맞았지만 특별한 부작용 사례가 확인되지 않았다”며 “정부는 백신의 안전성과 효과성을 철저히 검증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백신은 과학에 속하는 영역으로, 막연한 소문이나 부정확한 정보에 따라 (백신 접종 여부를) 판단할 수는 없다”며 “정부가 투명하게 제공하는 정보를 믿고 백신 접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달라”고 말했다.

 

한겨레 박태우 기자 ehot@hani.co.kr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회적 거리두기 #백신 #정세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