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3단계 격상은 추후 검토 :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내년 1월 3일까지 연장된다

비수도권 2단계도 함께 연장된다.

성탄절인 지난 25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거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한산하다.
성탄절인 지난 25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거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영향으로 한산하다. ⓒ뉴스1

 

정부가 28일 밤 12시 종료되는 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를 내년 1월 3일 밤 12시까지 6일간 연장하기로 했다. 비수도권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도 연장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27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이 같은 조치를 발표했다. 중대본은 최근 1주일간 일일 확진자 수가 1천명대에서 등락을 거듭하면서 급격한 확산세도 뚜렷한 감소세도 보이지 않고 있지 않다고 평가했다.

또한 지난 24일부터 시행 중인 연말연시 특별방역대책 영향으로 주말 이동량이 감소하고, 특히 수도권의 경우 코로나19 유행 이래 최저수준으로 떨어진 만큼 관련 효과를 확인할 때까지 현행 거리두기 단계를 연장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면서 ”환자 발생 추이와 의료체계 여력 등을 지켜보며 내년 1월 3일 이후 거리두기 단계 조정 문제를 다시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2.5단계가 적용되는 수도권에서는 50명 이상 모임 및 행사가 금지된다. 다만 각 지자체는 여기에 더해 내년 1월 3일까지 ‘5인 이상’ 사적 모임을 열지 못하도록 행정명령을 내린 상태다. 

아울러 정부는 형평성 문제가 제기되는 식당·카페 관련 일부 수칙을 개선해 전국적으로 적용하기로 했다. 이 기간에 패스트푸드점도 베이커리 카페, 브런치 카페와 동일하게 커피·음료·디저트류만 주문하는 경우 포장·배달만 허용된다.

이외에도 수도권에만 적용하던 무인카페 매장 내 착석 금지 및 포장·배달만 허용, 홀덤펍 집합금지 수칙을 비수도권에도 적용해 전국적으로 시행한다.

중대본은 ”연말연시 방역강화 특별대책이 현장에서 실효성 있게 실현될 수 있도록, 요양병원, 요양원 등 고위험 시설에 대한 점검 및 관리를 강화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여당과 정부, 청와대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상으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자영업자에게 임대료 직접 지원을 포함해 최대 300만원의 3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회적 거리두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