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질병관리본부가 신종 코로나가 계절을 타지 않는다며 "재유행 올 수밖에 없다"고 했다

장기화 대책을 마련할 시기라고 밝혔다.

권준욱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
권준욱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 ⓒ뉴스1

방역당국이 코로나19 유행의 반복 가능성을 언급했다.

권준욱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21일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 유행이 당연히 반복될 수 있다”며 ”이러한 재유행은 지금의 상황으로 볼 때 올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호흡기 바이러스는 보통 기온이 올라가면 전파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일각에서는 여름이 되면 코로나19 대유행이 잠잠해질 것으로 보기도 했다. 그러나 방역당국은 현재 남반구 국가에서 코로나19 환자가 상당수 발생하고 있다면서 기온 등 계절적 요인으로 바이러스 유행 여부를 예단하기 힘들다는 입장이다.

특히 권 부본부장은 ”해외 연구를 통해 실내에서 에어컨이 가동되는 22도 내지 25도 사이에서 5일간 생존할 수 있다는 특성을 갖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면서 밀폐된 실내에서 환기 없이 에어컨을 작동하는 등의 생활환경이 바이러스 감염 빌미를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현재 음압병상에서 환자를 치료할 때 전체 공기를 바꾸는 환기 시스템이 가동된다면서 ”병실 등 실내 공기 전체가 다 환기되면 코로나19 바이러스양이 환기 전 보다 100분의 1 수준으로 줄어든다”고 공기질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또 ”언제나 예상 못 한 폭발적 발생이 증폭집단을 통해서 언제든 발생할 수 있고 당장 내일이라도 일어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지금 우리의 상황은 유리한 쪽으로 가고 있지만, 치료제와 백신이 빠른 시일 내 상용화되기 어려운만큼 불리한 면도 있어 장기화 대책을 마련할 시기”라고 덧붙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한국 #질병관리본부 #팬데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