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보건당국이 "전국 어디서나 신종 코로나 감염될 수 있다"며 여행 취소를 당부했다

이 시국에 집단휴진한 의료계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뉴스1

보건당국이 국내 코로나19 확산세를 막기 위해 거리두기를 철저히 지켜달라고 국민을 향해 호소했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24일 중대본 회의 모두발언에서 ”전국적인 대유행을 걱정해야 하는 엄중하고 심각한 상황”이라며 ”누구나 전파자가 될 수 있고, 전국 어디서나 감염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최근 사흘 사이 전국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1000명을 넘어섰다. 사랑제일교회 등 수도권을 중심으로 퍼져 나갔던 확산이 광화문 집회 등을 거쳐 전국으로 불 붙고 있는 상황이다.

박 1차장은 확진자 수 폭증 뿐만 아니라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사례가 20%에 달하고 있다며 우려를 표했다. 그러면서 ”카페와 음식점, 직장과 병원 등 생활공간 곳곳으로 확산되는 양상”이라며 ”누구나 전파자가 될 수 있고, 감염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확산세가 꺾이지 않는다면 국민적인 고통과 우리 사회의 비용이 눈덩이처럼 불어날 수밖에 없다”며 ”국민 여러분, 다시 한 번 우리 일상을 멈추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력하게 실천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 1차장은 ”출퇴근, 병원 방문 등 꼭 필요한 외출 외에 불필요한 모임이나 약속은 자제해달라”며 ”직장에서도 회식과 단체 행사를 취소해 주시고, 회의는 비대면으로 전환해달라”고 호소했다.

또 ”여행이나 방문계획도 취소하거나 미뤄달라”며 자칫 잘못하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우리 지역에서 휴가지로, 휴가지에서 우리 지역으로 옮길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날 박 1차장은 집단휴진에 돌입한 의료계도 언급했다.

수련의로 구성된 대한전공의협의회는 21일부터 무기한 집단휴진에 돌입했고, 의료계 최대 단체인 대한의사협회는 26일 집단휴진을 예고한 상태다.

박 1차장은 ”지금은 모두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할 때”라며 ”코로나 위기 상황에서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것은 의료계와 정부 모두의 목표다. 코로나19와 싸우는 방역현장과 환자를 치료하고 생명을 구하는 의료현장을 함께 지켜달라”고 했다.

저작권자 © 허프포스트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관 검색어 클릭하면 연관된 모든 기사를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보건복지부